Hardware | 555 chip 알아보기 - 1

|

1. History


원래는 4x4 DIP socket 이 필요해서 찾아보던 중, 555 chip 에 소켓도 같이 딸려오는 패키지가 있어, 555 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 555 chip 은 아날로그를 디지털화 시켜주는 chip 으로써, 개발하신 분도 이렇게까지 널리 사용될 줄은 몰랐다고 합니다.


1972년에 소개된 것이, 지금도 여전히 많이 사용되고 있고, 그 갯수가 한해 10억개에 이른다 합니다.


기본적인 사용처로는, timer, pulse generation, 그리고 oscillator 등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사용법은 간단하여, 입력단의 저항과 캐패시터, 또는 스위치를 이용하여 output 을 조절한다고 합니다.


* 555 timer IC

https://en.wikipedia.org/wiki/555_timer_IC






2. 구매


원래 DIP socket 구매의 주 목적은, ATtiny85 flashing 시, 잘못된 fuse bit 를 flashing 하게 되면 ATtiny85 가 벽돌이 됩니다.

이를 환생시켜 주기 위해서는 9~12V 를 이용하여 chip 을 reset 해줘야 하는 데, 그 회로를 만들기 위해 4x4 DIP 소켓이 필요했습니다.

아래 글에서 나와 있듯이 ATtiny85 를 Digispark 로 만들어 보면서 필요하게 된 내용 입니다.


* Hardware | ATtiny85 개발 보드를 이용하여 Digispark 를 DIY 하기

https://chocoball.tistory.com/entry/Hardware-Digispark-DIY-using-ATtiny85


뭐, 시작이 어찌 되었 건, 555 chip 을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니 즐겁게 구매를 진행해 봅니다.

*  MCIGICM 20pcs , (10 each) NE555 IC 555 & 8 Pin DIP Sockets

https://www.aliexpress.com/item/32701785561.html



도착은 아래와 같습니다.



도착샷을 올리는 것은, 포스트 내용을 길게 빼기 위해서 항상 빠질 수 없는 짓 입니다.



원하는 4x4 DIP 소켓을 얻게 되었구요.



NE555 chip 이 부차적으로(?) 딸려 왔습니다. :-D



사양 문서는 아래 올려 놨습니다.

lm555.pdf





3. 기본 원리


555 에 대해서 동영상과 설명이 가장 잘 되어 있는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555 Timer IC – Working Principle, Block Diagram, Circuit Schematics

https://howtomechatronics.com/how-it-works/electronics/555-timer-ic-working-principle-block-diagram-circuit-schematics/


언뜻 보기엔 어려워 보이지만, 전자공학과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만 가지고 있으면 이해할 수 있다고 봅니다.

아래 설명들은 위의 내용을 간략해서 올려 봅니다.


555 의 물리적인 diagram 과 논리적인 diagram 은 다음과 같습니다.



논리적인 구성은 다음과 같고, 전체적으로 보면,

입력 voltage 를 나누고 > 비교하고 > Flip-Flop > 방전 시키면서 출력에 변화를 가하는 회로로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실제 구현을 살펴 보기 전에, 전체적인 흐름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Vcc 를 통해서 받은 voltage 가 모든 것의 시작이 됩니다.

아래 예에서는 12V 를 입력하여, comparators 에 들어가는 input 을 저항을 통해 6V/3V 로 바꿔서 넣어 줍니다.



Threshold / Trigger 입력단을 통해, Vcc 의 1/3, 2/3 voltage 인 6V/3V 와 비교시켜, flip-flop 의 입력으로 사용합니다.



참고로 flip-flop 은 다음 그림과 같이, NAND gate 를 가지고 논리적인 output 값을 가집니다.



저도 처음 해보는 지라, 설명을 해 놓고도 이게 뭔말인가 싶습니다.

실제로 관련된 회로를 꾸며봐야 이해하기 쉬울 듯 합니다.


우리 주위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활용 예는, 경찰차 표시등이나, 규칙적인 전구의 점등 등이 있겠습니다.





4. Mode : Bistable


위의 동작방식을 가지고 꾸며 볼 수 있는 방법이 3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먼저 Bistable 모드에 대해 알아봅니다.


아래처럼 Vcc 와 Trigger / Reset 사이에 저항과 스위치를 각각 가지고 있는 회로를 보겠습니다.



우선 스위치를 누르지 않았을 때의 초기 상태는 0 이 output 으로 출력됩니다.



Trigger 스위치를 누르게 되면, comparator 가 1 로 바뀌고, 결과적으로 output state 가 1 로 바뀌게 됩니다.



그 후, Reset 스위치를 누르면, 다시 초기 상태로 되돌아 옵니다.

이는 555 chip 을 flip-flop 처럼 사용하고 싶을 때 구성하는 방식이 되겠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Trigger 와 Reset 은,

연속적으로 입력받는다 할 지라도, 최종 output 에는 영향 주지 않으며, 상태를 계속 유지하게 됩니다.



활용도 면에서는 memory cell 이 있겠습니다. Reset 되기 전 까지는 Trigger 가 한번이라도 되면 그 값을 계속 유지하게 되니까요.





5. Mode : Monostable


Trigger 단자에는 스위치 하나와 저항 하나, 그리고 ,Threshold 에는 캐페시터가 연결되어 있고,

Discharge 단자에 이 캐페시터가 연결되어 있는 구조 입니다.



처음에는 Trigger 단자로 Vcc 가 연결되어 있으니 활성화 되어 있고,

Q-bar 와 연결된 트랜지스터가 활성화 되어 Discharge 단자로 들어오는 Vcc 가 상쇄됩니다.

결과적으로 output 은 0 인 상태이고, 회로 전체적으로 아무 변화를 일으키지 않는 상태 입니다.



이 안정된 상태에서 Trigger 스위치가 눌리면, Q-bar 상태가 0 로 변경되면서 트랜지스터가 비활성화 됩니다.

연관하여 이 트랜지스터와 연결되어 있던 Discharge 단자가 차단되고, 캐페시터에 전압이 쌓이게 됩니다.



이 캐패시터의 전압이 2/3 Vcc 에 다다르면, Comparator 에 역전이 일어나면서 전체 회로가 초기 상태로 되돌아 갑니다.



Trigger 입력으로부터 초기 상태로 되돌아가기 까지는 캐패시터와 그와 연결된 저항값에 따라 조절될 수 있습니다.

한번 입력을 넣어 놓으면, 일정 시간이 지나고 자동으로 되돌아 오는 기능이 필요시 사용되는 모드 입니다.





6. Mode : Astable


Astable 모드는 주파수 발진기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입력받는 저항 및 캐패시터에 의해 정해지는 시간을 주기로 반복적으로 output 값이 1/0 을 나타내게 됩니다.



초기 상태는 트랜지스터가 비활성화된 상태이므로, 캐패시터에 전자가 쌓이게 되고, 1/3 Vcc 지점까지 올라갑니다.

처음 1/3 Vcc 는 Trigger 쪽 Comparator 를 1에서 0 으로 변화시키지만, Q-bar 값을 변화시키지 않으므로, 기존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제 캐패시터가 2/3 Vcc 까지 다다르게 되면, Threshold 쪽 Comparator 상태변화에 따라 최종 output 값이 0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 바뀐 상태가 트랜지스터의 Discharge 회로를 활성화 시키며, 캐패시터의 전자들이 방전되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1/3 Vcc 까지 떨어지면, 전 회로 상태가 바뀌어, 다시 output 이 1로 변경됩니다.


이제, 캐패시터 voltage 는 1/3 Vcc 에서 2/3 Vcc 사이를 왔다갔다 하면서 충방전이 일어나며, 전체 output 을 0 / 1 변하게 됩니다.

결국 주파수 신호 발생기, pulse generator 역할을 하게 됩니다.



Output 이 1인 상태로 유지하는 시간과 0 을 유지하는 시간은, 저항 2개와 캐패시터 하나의 값에 따라 정해지게 됩니다.


휴.... 이론적인 부분은 여기까지 입니다.





7. Pulse Generator


단순한 구조와 넓은 입력 voltage 값, 잘 고장나지 않는 구조때문에 적용 범위가 엄청 많이 있습니다.

이대로 끝내면 아쉬우니 Astable 상태를 가지고 pulse generation 회로를 꾸며 봤습니다.


아래 사이트를 전적으로 참고하였습니다.


* Introducing 555 Timer IC – Tutorial

연결 회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실제 전자 부품이 연결된 모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난하게 잘 동작했습니다.

아쉬우니 동영상으로도 남겨 봅니다.






FIN


555 chip 을 알기 위해선 flip-flop 도 이해해야 하고, Op-amp 를 이용한 comparator 도 이해 해야 하고,

대학교 수업 때, 무식하게 외웠던 내용들을 이 나이 되어서야 logic 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실험이었습니다.


이제 기초적인 내용을 정리해 봤으니,

앞으로는 실생활에 여전히 많이 쓰이는 555 에 대하여, 시간 날 때마다 하나씩 실험해 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55 에 대해 나름 유명한 cookbook 들이 있어 PDF 파일을 올려 놓습니다.


Forrest Mims - 555 Timer IC Circuits.pdf


ICTimerCookbook1stEd1977_WalterGJung.zip.001

ICTimerCookbook1stEd1977_WalterGJung.zip.002


50-555Circuits.pdf


555_basics.zip.001

555_basics.zip.002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