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dware | Intel NUC10i7FNK 구입기

|

Intel NUC 시리즈의 본체를 좋아합니다.

CPU 명가의 Intel 이 만든 micro form factor PC 라서 5세대 제품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 Hardware | Intel NUC5i5RYK 유지보수

https://chocoball.tistory.com/entry/Hardware-Intel-NUC5i5RYK-maintenance




1. NUC 10


이직 기념으로, 이것 저것 집안 전자기기를 바꾸던 중, 5년 정도 사용하고 있는 PC 도 바꾸기로 합니다.

드.디.어. NUC 5 세대에서 NUC 10 세대로 점프!


 nuc-10-performance-brief.pdf


구입은 eBay 도 검색해 봤으나, 배송까지 고려하면 Amazon 과 다를게 별로 없었습니다.


* Intel NUC 10 Performance Kit – Intel Core i7 Processor (Sleek Chassis)

https://www.amazon.com/gp/product/B083GGZ6TG



배대지도 고려해 봤으나, 배송 중 문제들이 많이 보고되어 있어, 고가인 만큼 배송에도 신경써주는 Amazon 으로 결국 결정.

큰 마음 먹고 질러 봅니다. 734 USD !




2. God Amazon


고민할 순간을 거의 주지 않고, 최종 결제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지며, COVID-19로 세계가 난리가 난 상황에서도 꿋꿋하게 배송되는 서비스.



미국에서 발송되어 1주 내에 도착하는 Amazon 서비스는 고객 만족도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비싸기는 하지만...



뽁뽁이 부족으로 조금 덜그럭 거렸습니다. 충격에 손상되지 않기를 기도하며 unboxing.



아마 AS 는 국내에서 안되겠죠. 고장나지 않기를 바라며 사용해야 합니다.

위의 명세서에는 표기되지 않은 관세 - Import fee 가 98 USD 인데, 최종 30 USD 정도는 refund 받았습니다.

관세 관련해서는 8만원 정도로 보면 되겠네요.




3. Unboxing


언제나 언박싱은 행복합니다.



올해 2020년 3월 5일에 생산된 제품이군요. 정식 명칭은 Intel UNC Mini PC 라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Thunderbolt, micro HDMI 로 모니터와 연결되며, 3년 warranty 가 보장된다고 합니다.

RAM, SSD, 그리고 OS 는 사용자가 구매하여 직접 설치해야 하는 깡통 제품 입니다.



세대가 업그레이드 되어서 그런지, 묵직하니 무게감이 전혀 다릅니다.



1.2 Kg 정도 하는군요.



꽃닢 벗기 듯, 살살 겉 비닐 포장을 잘라서 뚜껑을 열어 봅니다.



5세대의 알루미늄 소재를 그대로 표현한 은색보다, 무광 검은 색이 더 멋져 보이는군요.



무선 리모컨 기능은 빠졌지만, SD card 인터페이스가 새로 생겼습니다.


Raspberry Pi 가지고 노는 사람이나, 블랙박스 영상 백업하는 사람에게는 SD card 를 가지고 데이터를 읽어야 하는데, 이번에 SD card 인터페이스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너무 편합니다. 깔끔하기도 하고.



뒷면의 배기구는 더 넓어지고 배출 구멍이 많아졌습니다. 옆으로 더 확대해도 될 만큼 필요한 부분인데, 이 정도라도 만족.

열 배출이 잘 되는지, 로드가 걸릴 때 팬이 고 RPM 으로 돌다가도 금방 멈춥니다.



만족스러운 양면의 매쉬형 공기 흡입구. 충분한 외기 흡입으로 냉각을 무리없이 이루어 지게 합니다.

도난 방지용 걸쇄 구멍도 있지만, 집에서는 사용할 일은 없고, 사무실에서 필요한 부분.



본체를 박스에서 꺼내면, 그 밑부분에서 어뎁터, 벽걸이 / 모니터용 브라켓이 나옵니다.



나머지 부품 사진.



높은 computing power 로 인하여, 전압은 19V 로 예전 버전과 동일하나, 필요 전류량이 늘어서인지 어뎁터가 거대해 졌습니다.



6.32 A !!! 미친 전류량이군요.




4. 5세대와 10세대 외형 비교


5세대와 외형만 비교해 봤습니다.

후면에서 확연히 차이나는 배출구. 그리고 Mini Display Port 가 생략되고, 대신 Thunderbolt 가 추가되었습니다.

HDMI 도 Mini HDMI 에서 Full size HDMI 로 변경되어 범용성이 높아졌습니다.



옆면 전체를 거의 덮는 매쉬형 흡입구로 바뀌었습니다. 쿨링 성능의 차이를 만들어 내는 중요한 요소.



상판에 있던 전원 버튼과 HDD indicator 를 앞면으로 가져왔습니다. SDD 읽기/쓰기를 할 때, indicator LED 가 왼쪽 안에서 깜빡입니다.

이로써, 상판은 오로지 뚜껑만 존재하는 간단한 구조로 되었습니다. 설계 개선이 보이는 부분.



오른쪽 옆면은 SD Card ! 최고예요!



밑면은 거의 동일. 어느쪽이 10세대 이게요~?!





5. Memory


메모리는 64GB 까지 확장할 수 있으나, 현실적으로 사용할 일이 아직 없을 듯 하여, 32GB 하나만 설치하였습니다.

가격이 조금 내려가면 나중에 고민해 보기로 하고, 이번에는 32GB 모듈 하나만 구매.


* 삼성전자 노트북 DDR4 32G PC4-25600 (정품) : 대략 16만

http://prod.danawa.com/info/?pcode=10881360


스펙은 DDR4 / SODIMM / 3200MHz / PC4-25600 / 1.2V.



올해 2020년 5주차 (2월) 생산품.



단일 SODIMM 으로 32GB 까지 나오는 시대가 되었군요.

모듈 한 개만 설치하는 지라, Dual Channel 성능을 못내는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6. NVMe M.2 SSD


SSD는 M.2 인터페이스 이면서 NVMe 엔진의 PM981a 를 구입.


* 삼성전자 PM981a M.2 NVMe 병행수입 (256GB) : 6만

http://prod.danawa.com/info/?pcode=9998208



예전에는 M.2 와 NVMe 와 구분되었었는데, 요즘은 M.2 이면서 NVMe 인 제품이 나오는 군요.



Windows 10 을 인스톨 후, SAMSUNG Magician 을 돌려본 화면 입니다.



온도의 수치가 조금 신경 쓰이지만, 더 높아지면 별도의 방열판 설치를 고민해 보겠습니다.





7. Hardware Install


깡통 본체만 구입한 것이라, SSD 와 RAM 을 인스톨 해줘야 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네 개의 나사를 풀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정말 빼곡하게 PCB 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SODIMM 한 개와, SSD 를 문제 없이 설치.





8. Software Install


이제 Windows 10 을 설치할 차례.



위와 같이 완료하는 중, 다음과 같이 에러를 뿜어 냅니다.



NUC 5 세대에는 잘 깔리던 Windows 10 설치 USB 를 사용했는데, 이런 결과가 나오니 당황스럽습니다.

그렇다면 일단, 닥치고 Firmware 업데이트. FN0038 > FN0041



최신 Firmware 를 Intel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업데이트.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설치 시작 화면에서 Shift+F10 을 눌러, DiskPartGPT 파티션으로 강제 설정.



그래도 문제 해결되지 않음.

Firmware 의 Security 부분과 Virtualization 부분을 모두 OFF 로 해도 동일.


결국, Microsoft 공식 웹페이지에서 ISO 형식을 다운로드 받아 USB FLASH 에 구워서 하니 말끔히 설치!!!

그간 HW 변화로 인하여, 예전 Windows 10 설치파일이 인식 못하는 부분이 있는 듯 합니다. 아마도 M.2 NVMe 부분이 아니였나 하네요.



주말의 이틀 중, 하루 삽질로 보내고, 일요일에 완료. ㅠㅠ





9. CPU-Z


마지막으로 CPU-Z 결과를 올려 봅니다.



max TDP 15W 였군요.



CPU 내부에 들어 있는 L3 Cache 크기가 12MB 는 이제 일반적인 시대.



최신 BIOS 는 항상 기분이 좋습니다.



아쉽지만 32GB 한쪽 Channel 메모리.



Graphic Chip 은 먼저번의 8세대 (9세대는 존재하지 않음) 에서 조금 다운그레이드 되었다 합니다. 아쉬운 부분. (발열 문제?) 





FIN


야심차게 모든 부품을 최신으로 업그래이드 했건만, 가족의 반응은... "느린데? 뭐가 좋아진거임?" !!!!!!!!!!!!!!!!!!!!!!!!!!!!!!!!!!!!!!!!!!!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