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dware | Intel NUC5i5RYK 유지보수

|

현재 집에서 사용하는 PC 는, 2015년에 구입한 Intel NUC5i5RYK 입니다.

데스크탑 처럼 큰 PC 가 아니라, 손바닥 만 한 컴퓨터죠. 그래도 RAM 은 16GB 꽉꽉 채워 놨습니다.


nuc-kit-nuc5i5ryk-brief.pdf


잘 쓰던 중, 음료수 등이 살짝 유입되어서 그런지, 전원 버튼이 눌리지 않고 켜지지 않는 현상이.


처음에는 열관리 부실로, CPU 나 보드 자체가 고장난 것으로 생각 했으나,

전원 버튼을 한참을 문질문질 하고 있으면, 커지는 것을 알고, 전원 버튼 쪽의 문제로 확신 했습니다.


원인을 알면 대처는 단순해 질 수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PCB 세척용 IPA 도 구입하고, 토출기도 구입했으니, 유지보수 작업에 들어가 보기로 합니다.


* Hardware | PCB 세척용 IPA 와 토출기

- https://chocoball.tistory.com/entry/Hardware-IPA-Isoprophyl-dispenser




1. 외관


외관은 심플 합니다. 윗쪽 덮개가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는지라, 긁히는게 싫어서 아직 실을 제거하지 않았네요.

2.5 inch 드라이브를 추가 장착할 수 있는 모델은 높이가 더 높습니다만, M.2 SSD 만 장착되는 납작한 녀석으로 구입했었죠.



앞면에는 USB 3.0 port 와 스피커/헤드셋 단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옆면에는 공기 흡입구와 도난방지 기구를 걸 수 있는 구멍이 뚤려 있습니다.



뒷면 위쪽은 열 배출구 이고, 나머지는 표기된 인터페이스들 입니다. 특이하게 HDMI mini port 도 있습니다.



밑면 입니다.





2. 본체 분해


분해의 시작은, 윗 사진에서 보이는 네 귀퉁에 자리잡고 있는 발 안쪽의 나사를 돌려주면 됩니다.

이 제품이 마음에 드는 부분 중, 나사를 풀어도 어디 도망가지 않게 고정되어 있도록 처리된 것이 좋습니다. 배려가 느껴져요.


밑판을 따면, SSD 부분은 써멀 패드가 장착되어 있어, 열 처리에 신경을 쓴 부분도 보입니다.



메모리는 다다익선. 그 당시로는 투자좀 한, 풀 bank 입니다. 보드에 군더더기가 없습니다.



SSD 를 들어 내면, 그 밑에 숨어있는 나사가 있습니다.

대칭되는 반대편 나사도 제거하면 보드를 케이스에서 들어 낼 수 있습니다.



보드를 들어 내기 전에 wireless connector 에 연결된 안테나 선들을 뽑아 줍니다.



전면 USB port 의 힌지가 케이스에 물려 있으니, 뒷쪽부터 들어올리면 쉽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케이스는 통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고, 무선랜과 bluetooth 안테나가 둘러쳐져 있습니다.



케이스에도 생산 및 검수일이 마킹되어 있습니다.





3. heat sink / 쿨러 분해


보드 윗면은 쿨러와 heat sink 로 덮혀 있습니다.



쿨러를 고정하는 나사 두 개를 빼면, heat sink 고정용 나사 세 개가 보입니다. (왼쪽 가운데 구멍 뚤린 부분까지 포함)



쿨러를 제거하면, CPU 와 South Bridge (CPU die 에 같이 올려져 있슴)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써멀 구리스는 경화가 되어 있어서, 모두 제거하고 새롭게 발라 줬습니다.



CPU 는 메인보드에 땜이 되어 있어서, 교체할 수 없는 형식입니다.

보통 이런 형식의 BGA 방식은, 보드와 붙어 있는 납볼 들에서 크랙이 생겨 고장나기 쉽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Intel NUC 는 냉납 등의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보드와 CPU 사이에 몰드 처리를 해 놨습니다.


이렇게 해 놓으면 열에 의한 휨이나, 납볼 크랙을 예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전 Intel 회장의 삽질만 아니면, 정말 외계인 고문에 탁월한 회사.


이미 많은 외계인 기술자들이 회사를 떠나버려, 예전만큼은 기대 할 수 없습니다만, 이런 제품을 꾸준히 출시해 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모두 분리 후, 메일 보드는 IPA 를 가지고 구석구석 칫솔로 닦아 줬습니다.




4. 팬 청소


뜯은 김에 팬 청소도 같이 작업했습니다.



팬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진 왼쪽 밑에 있는 나사를 풀고...



걸쇄 세 개를 띄우면, 쉽게 분리가 가능 합니다.



메인 보드의 스위치 부품에도 뿌려준 접점 부활제 재등장.



팬에 쌓인 먼저를 깨끗하게 털어주고, 회전축에 접점부활제를 뿌려 줬습니다.

마찰을 줄여주는 구리스가 발라져 있는 회전축에, 이 접점부활제를 뿌려주는 것이 맞는 방법인지는 자신이 없네요.


뭐라도 해야 할 듯 하여 뿌려 줬습니다.





4.  Mission Completed

조립은 분해의 역순.
언제 그랬냐는 듯, 전원버튼을 살짝 스치기만 해도 켜지게 되었습니다.

꽤 문제 없이 잘 사용해온 Intel NUC5i5RYK... 사실은 NUC 의 10세대가 작년에 출시되었습니다.

아래 사진의 제품명은 NUC10i5FNK 입니다.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한 흡기를 옆면 전체로 바꾸었고, 열 배출구도 더 커졌습니다.

사양서를 보면, heat sink 도 더 커졌더군요. 기본 지원인 M.2 뿐만 아니라, NVMe 도 지원하는 버전이 있습니다.


USB 도 Type-C 를 앞뒤로 채용했습니다.

하긴 5세대 차이가 난 만큼 많이 좋아졌겠죠.


아... 바꾸고 싶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