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dware | iPhone 6s plus earpiece 자가 수리

|

예전에 제가 쓰던 iPhone 6S Plus 를, 지금은 가족이 쓰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전화가 오면 소리가 너무 작다고 불평을 하시네요.




1. 통화 중 소음 차단


인터넷에서 찾아 보면, "통화 중 소음 차단" 설정이 소리를 작게 한다고 하네요.


일반 > 손쉬운 사용 > 통화 중 소음 차단



소용 없군요.





2. earpiece


이건 필히 부품이 고장인거야 라고 생각하고 earpiece 를 교환하기로 합니다.

우리의 친구 AliExpress 에서 찾아 봅니다.


이 멋진 부품이 고작 3 USD 라니... 세상 좋아졌습니다. 부품이 모듈식으로 되어 있어서 수리시 편할것 같네요.

바로 주문합니다.


* Original Earpiece Flex Cable Speaker For iPhone 4 4S 5 5C 5S SE 6 6S 7 8 Plus X XS XS Max XR Ear Sound Receiver 100% Test OK

https://www.aliexpress.com/item/Original-Earpiece-Flex-Cable-Speaker-For-iPhone-4-4S-5-5C-5S-SE-6-6S-7/32871083412.html



3주정도 걸려서 잘 도착했습니다.



부품이 작아서 배송에 특별히 신경쓸게 없네요.



위의 4개의 단자가 신호 연결하는 부분처럼 보입니다.

스프링 모양으로 되어 있어서, 접촉을 지속시키는 힘이 발생시키는 모양이네요. 좋은 디자인이네요.


밑부분은 자석이라서 금속이 있으면 붙습니다. 스피커이므로 자석 부속이 필수겠죠.



전면에 오는 부분입니다.

저 조그마한 돌출 부분에서 소리가 나오는것 같네요.






3. 가스킷


iPhone 6S 부터는 상하판 사이에 접착제가 발라져 있습니다.

그래서 iPhone 6S Plus 를 분해 후, 다시 결합시에는 이 접착 테이프도 같이 붙여서 마무리 해줘야 합니다. 좀 번거롭죠.

다만, 방수는 더 잘 되겠죠.


* 1pcs High quality Waterproof Sticker For iPhone 6s 6s plus 7 7 plus 8 8 plus X LCD Screen Tape 3M Adhesive Glue Repair Parts

https://www.aliexpress.com/item/1pcs-High-quality-Waterproof-Sticker-For-iPhone-6s-6s-plus-7-7-plus-8-8-plus/32868448515.html



구겨질까봐 스티로폼 박스에 잘 쌓여서 왔습니다.






4. 분해


가스킷이 접착제로 발라져 있으니, 그냥 분리하면 힘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열을 가해서 말랑말랑하게 만듭니다.



열을 가하는 방법 중에서는 헤어드라이어가, 생활 주변에서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기기 입니다.



전원 커넥터 주위에 있는 나사 2개를 빼고, 빨판으로 잡아 당기면서 헤라를 집어 넣어서 분리를 시작합니다.

헤라를 넣고 이음새에 조금씩 밀어 넣으면, 지지직 하면서 접착제가 떨어지는 소리가 들립니다.

접착제가 떨어지는 모양이 보이시죠?



상판을 살살 들어 올리면, 오른쪽 윗부분에 상하판 연결된 커넥터 뭉치가 보입니다.



나사와 커넥션을 분리하면 상하판이 깨끗히 분리됩니다.



우리의 목표인 스피커 모듈이 심어져 있는 부분입니다.



나사 3개를 풀면 쉽게 분리됩니다.


부품을 갈아 끼우고,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진행합니다.

마지막에 가스킷 붙이는거 잊지 말구요.





5. 실패


아놔, earpiece 까지 교체했으나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뭐가 문제인거야~


그렇게 시간이 한달정도 흘러 갑니다.


통화를 스피커폰으로 해야 한다고, 저에게 스트레스를 매일 선물로 줍니다.

지속적으로 검색해 봤으나 딱히 좋아보이는 해결책을 못찾고 있었죠.





6. 성공


우연히 비슷한 증상을 해결했다는 내용 중, 다음과 같은게 있었습니다.


* Ear speaker low sound when making calls

https://www.ifixit.com/Answers/View/381617/Ear+speaker+low+sound+when+making+calls



내용인 즉슨, 통화 소리가 나는 부분을 혀끝으로 침을 뭍힌 다음, 입으로 빨아들이기를 세번 하면 좋아진다 합니다.

처음엔 어처구니가 없더군요. 설마 했습니다.


스피커 망에 이물질이 끼어서 소리를 차단한다는 것이 이사람의 논리였습니다.


좀 드럽긴 하지만, 밑져야 본전이므로 별 기대하지 않고 해봤습니다.

짭쪼름 하더군요.


시키는 대로 3번 실시했습니다.


아놔.... 성공.

작았던 소리가 정상으로 돌아 왔습니다.


기쁘긴 한데, 뭔가 마음이 복잡합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