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dware | Xiaomi Mi Band 3 구매기

|

1. 지금까지


Xiaomi Mi Band 는 1S 와 2 를 사용했습니다.

각 제품의 unboxing 포스트는 없지만, 각각의 고무밴드 교환기는 기록해 놨네요.


* Life | 샤오미 미밴드 1S 손목밴드 교환기

https://chocoball.tistory.com/entry/Life-Xiaomi-Mi-Band-1S-strap


* Life | Xiaomi Mi Band 2 고무밴드 교환기

https://chocoball.tistory.com/entry/Life-Xiaomi-Mi-Band-2-replacement


1S 도 그렇거니와 2 도, 짐을 어깨에서 내려 놓을 때, 어깨로부터 쓸려 내려오는 끈의 힘으로 인해 팅겨 나가서 없어진 듯 합니다.

없어지는 순간은 인지하지 못했고, 손목 밴드의 개선은 정말 필요해 보여요. 


저같은 호구가 많아서 더 매출이 올라가므로, 샤오미는 개선하기 싫겠지만요.


예비 strap 까지 2개 더 가지고 있는 상황이었지만,

마침(?) 아끼고 애지중지 하던 Xiaomi Mi Band 2 가 어디론가 가버렸기 때문에, 3 제품을 구매할 차례가 왔습니다.





2. 중국 직구 제품


중고 판매자가 중국 직구로 구매한 미개봉품을 조금 싸게 구매했습니다.

박스의 상면이 투명으로 되어 있고, 포장이 간단합니다. 제품이 바로 보이네요.



뒷면은 당연 중국어로 되어 있습니다.


밧데리 용량이 110mAh 네요. 많은 것인가?

동료 이야기로는 일주일은 간다고 하네요.



박스는 정사각형 심플합니다.



본체가 상판에 붙어 있네요.



본체가 붙어있는 상판을 들어내면, 스트렙과 충전 케이블이 수납되어 있습니다.






3. Mi Fit 과 연결


일단, 스마트폰의 Mi Fit 을 띄웁니다.

어플이 없거나 새로 구매하신 분이면 먼저 이 app 을 깔아야 겠죠?


저는 1S 부터 사용해 왔으므로, 오랜 동안 이 app 이 스마트폰에 깔려 있습니다.

잃어버린 Mi Band 2 가 아직 등록되어 있는 상태군요. (눈물좀 훔치고...)



"기기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Mi Band 3 는 "밴드" 이므로, 맨 위에 있는 "밴드"를 선택합니다.

메뉴를 보니, 스마트 신발까지도 생산되고 있었네요.


Bluetooth 로 연결되므로, 스마트폰에서 Bluetooth 는 켜져 있어야 합니다.

위의 "밴드" 를 선택하면, Mi Fit 에서 근처에 있는 Mi Band 3 를 찾습니다.


한 30초 정도 있으면 (iPhone 기준 / Android 는 금방 찾음) Mi Band 3 가 진동을 합니다.

스마트폰에서도 찾았다고 나오네요.



Mi Band 3 본체를 손가락으로 터치하면 연결이 완료됩니다.

이번 3 버전은 화면 어떤 곳을 터치해도 인식합니다.



저처럼 Mi Band 2가 미리 등록되어 있으면, 위처럼 한개만 등록이 가능하다고 뜨네요.

자동으로 기존에 등록되어 있던 Mi Band 2 는 비활성화 됩니다.



스마트폰과 연결되면, 조금 멈칫 하다가 업데이트가 실행됩니다.



아마 버전이 낮아서 그런지 3번정도 업데이트 하고 완료 되었습니다.






4. 터치 불량품


중고로 2개를 구매했으나, 그 중 하나는 터치가 인식되지 않아 스마트폰과 연결을 할 수 없었습니다.

초기 불량으로 판단하고 구매자와 이야기 했으나, 알아서 해결하라는 기계적인 답변만...


중국 직구제품을 어디서 AS 받냐고요...


그러던 중, 샤오미 비호감 카페에서 동일한 증상을 해결했다는 글을 읽게 됩니다.

"완전 방전시킨 후, 충전시 터치해서 반응하면 증상이 해결" 된다는 것입니다.



3일정도 방치하여 완전 방전된 것을 확인하고, (연결 시도해도 반응 없슴)

충천하면서 터치하니, 오옷!!! 터치에 반응을 하네요!!! 아~ 1주일동안 끙끙 앓았던거 생각하면...



완전 방전으로부터 full 충전까지 2시간 6분이 걸렸네요.



오오오오오!!! 터치가 되어서 연결에 성공했습니다.



공장 초기 설정이 중국어라, 업데이트 시작하면 중국어로 표시가 됩니다.

이참에 중국어 공부해 버려? 라고 생각드는 순간이네요.



업데이트가 끝나고, 다시 재연결 시도를 합니다.



업데이트를 한번 더 하네요.



옷! 한글로 바뀌었습니다.

아마 폰트가 업데이트 되었나 봅니다.



세번째 업데이트를 합니다.



네번째 업데이트는 리소스 업데이트라고 하네요.



완료!



처음 펌웨어 버전 사진을 찍지 못했습니다만, 어렴풋이 "1.0.X.X" 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밴드 본체에서 선택할 수 있는 메뉴도 "트레드밀"이나 "공장초기화" 메뉴도 없었는데,
버전업 되면서 새로 생겼습니다. 오호이~!


참고로 일본어 메시지도 보이네요.
한국어 폰트가 깔리면서 동시에 일본어도 지원되는 듯 합니다.



신기...





5. 정식 수입품


가족용은 여우미에서 정식 수입품으로 구입했습니다.



여우미의 케이스는 직구품과 다르네요.



밴드에 이미 본체가 체결되어 있고, 메뉴얼이 다국어 지원으로 엄청 두껍습니다.

위의 사진 밑부분에 메뉴얼이 들어 있습니다.



Xiaomi 제품 중에 가장 두꺼운 메뉴얼을 봤습니다.



수입/판매원이 여우미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여우미에서 출하된 제품은 처음에 영어로 설정이 되어 있나 봅니다.

조금 있다가 다시 업데이트 하더니만, 정식 수입품도 한글로 바뀌었습니다.

업데이트는 두번만 했습니다. 기본 업데이트는 이미 완료되어 출하된 듯.





6. 기능 및 총평


동작 화면은 여러 다른 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어,

이번 포스트는 중국 직구 제품, 정식 수입 제품, 터치에 문제있는 제품을 중심으로 확인해 봤습니다.



기능은 이전 버전인 Mi Band 2 에 비해 많이 좋아졌습니다.


참고로, 운동모드로 놓고 운동하면, 경과 시간 / 칼로리 소모 / 심박수 / 현재 시간 등도 알려 줍니다.
운동하다 숨이 끊길 때 보면, 역시 심박수가 빠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어서도 좋네요.


새로운 기능은 대략 아래와 같아요.


- 전면 터치 인식

- 표시 형식 변경 가능

- 트레드밀 / 운동 시작 인식 기능

- 날씨 기능 (오늘 / 내일 / 모레)

- 메시지 확인 기능 (요거 매우 편리함)

- 스톱워치

- 기기 찾기 (스마트폰 찾기)


이번에 사용을 시작해 본 소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아요.

- 보다 선명하고 조밀한 OLED 화면
- 전면 터치 기능
-- 다만, 터치 인식이 예민해서 인지, 판단 로직이 어설퍼서 인지 화면 넘김이 부드럽지 않고 잘 넘어가지 않는 문제점
- 날씨 및 메시지 확인 기능은 짱 좋습니다
- 터치 불량의 reset 방법이 완전 방전 후, 시도하면 살아남 (어의없슴)

대략 이정도 이네요.

터치 불량만 아니면 좋은 인상을 남겼을 것인데, QA 가 아쉬움을 남깁니다.
그래도 살려서 사용할 수 있어서 너무너무너무 다행이네요.

이제 다음 버전 나올 때까지 한 2년 써야겠죠?



7. Update - 20200329


쉬는 날이면 뒷산에 올라가고 있습니다. Runtastic 도 있지만, 팔목에 찬 Mi Band 3 계열인 Mi Fit 어플을 사용해 봤습니다.

아쉬운게 Mi Fit 어플에 GPS 버그가 있네요.


실제 하늘에 떠 있는 GPS 만을 잡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경로 추적이 되지 않습니다.


중국 제품들은 기존 제품들의 기능을 따라잡는 것이 우선순위인 듯 보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UI / UX 부분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이 보이고, 자잘한 부분의 마무리가 아쉽네요.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