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 | GAIQ - Google Analytics for Beginners

|

Google AdSense 를 시작한 뒤, Google 에 분석툴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Google Analytics


인터넷 매체를 통한 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 및 마케팅에서는 Google Analytics 가 필수 지식 입니다.

이 블로그를 운영해 오면서, 어쩌다 보니 관련된 내용을 공부/적용하고 있었네요.


* Software | Daum AdFit 등록해 보기
    - https://chocoball.tistory.com/entry/Software-Daum-AdFit-apply


* Software | Google AdSense 가입 및 설정하기
    - https://chocoball.tistory.com/entry/Software-Google-AdSense-PC


* Software | Google Analytics 를 이용한 블로그 분석
    - https://chocoball.tistory.com/entry/Software-Google-Analytics-blog




1. 시작


공부도 좋지만, 관련 인증도 해준다는 사실을 알고 도전해 보기로 했습니다. (시작은 작년 4월...)

제대로 하려면, Advanced Google Analytics 까지 해봐야 하는 군요.


What do I need to do to earn an individual qualification in Analytics?

You simply need to pass the Analytics IQ exam.
Before taking the exam, however, we suggest that you review all the material covered in the Analytics Academy Google Analytics for Beginners and Advanced Google Analytics courses.


공부하고 관련 quiz 를 풀어서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 free online courses 에 등록하고 시작하면 됩니다.


* Learn analytics with free online courses

-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



이제 보니, Beginner / Advanced 외에,

Power Users, Google Analytics 360, Introduction to Data Studio, Google Tag Manager Fundamentals, 등 계속 뭔가를 만들고 있습니다.


공부에는 끝이 없군요. 즐겁게 시작해 봅니다.




2. Lesson 1


기초적인 개념과 배경을 배우는 세션 입니다.


Introducing Google Analytics
    1.1 Why digital analytics?
    1.2 How Google Analytics works
    1.3 Google Analytics setup
    1.4 How to set up views with filters



공부는 기본 동영상과 간단한 quiz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큰 chapter 가 끝나면, Assessment 라고 해서 10여문제 시험을 봅니다.

이 시험들을 80% 이상 맞으면 pass 하게 되고, 4개의 chapter 에서 all pass 하면 인증을 해 주는 방식 입니다.


흠흠... 이런 개념들이 있군요.

각 세션이 끝나면, 추가로 읽을만한 내용의 문서들을 던져 줍니다.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 링크들을 남겨 놓습니다.


* Customer journey mapping: The path to loyalty
    - https://www.thinkwithgoogle.com/marketing-resources/experience-design/customer-journey-mapping/


* It's time to act: Adopt new data strategies for better marketing
    - https://www.thinkwithgoogle.com/marketing-resources/data-measurement/data-driven-marketing-strategy/


* Verify view filters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6046990?hl=en


* About regular expressions (regex)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4324?hl=en

Regular-Expressions-Google-Analytics_2019.pdf

Regular-Expressions-Google-Analytics_2019.pdf

* Basic Google Analytics Filters For Every Site

- https://www.bounteous.com/insights/2015/12/10/basic-google-analytics-filters-every-site/?ns=l


각 세션을 끝내면 간단한 quiz 를 볼 수 있습니다.

문제 내용은 강의에 충실하며, 적절한 수준의 문제를 출제해 주네요.


Introduction 강의를 모두 듣고 시험 봤더니 13/16 (81%) 결과 입니다. 나쁘지 않네요.

어디서 틀렸으며, 틀린 내용은 강의 어디 부분을 참고하라고 친절하게 가르쳐 줍니다.


아래 결과는 다시 공부하고 100% 를 만들어 놓은 화면입니다.



그렇게 많이 어렵지는 않지만, 집중해서 하지 않으면 답을 못 찾을 수도 있습니다.




3. Lesson 2


Lesson 2 에서는 다음 내용을 공부합니다.


The Google Analytics Interface
    2.1 Navigating Google Analytics
    2.2 Understanding overview reports
    2.3 Understanding full reports
    2.4 How to share reports
    2.5 How to set up dashboards and shortcuts


그리고 시험을 보구요.



Google Analytics 책으로만 봤을 때에는 감이 안왔던 부분들이,

Demo account 를 가지고 직접 조작해 보면서 확인할 수 있으니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 Solutions Gallery dashboards

-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gallery/?hl=en_US#posts/search/%3F_.type%3DDASHBOARD%26_.start%3D0/


두 과정을 끝냈더니, 개인 정보에 다음과 같이 떴습니다.



각 Lesson 을 끝내고, 따로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라, 각 Lesson 을 클리어 하면 되는 것인가?

궁금증을 뒤로 하고, 세 번째 세션으로 넘어갑니다.




4. Lesson 3


이번 장은 기본 리포트 방법에 대해 배워 봅니다.


Basic Reports
    3.1 Audience reports
    3.2 Acquisition reports
    3.3 Behavior reports


이번 Lesson 부터는, 각 소단원이 끝나면 quiz 를 보게 하네요.



Demographics 에서는 접속한 연령대에 대한 정보도 확인 가능합니다. (대체 어떻게 하는거야?)



Location 에서는 접속 국가별로도 알려 줍니다. 이거야 IP block 으로 가능하겠네요.



접속 기기의 정보도 알 수 있습니다. 이건 user-agent HEADER 를 분석한 것이겠네요.



더 읽어보기를 던저주고 Audience Reports 도 끝납니다.


* Overview of Audience reports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12034?hl=en


다음 소단원의 quiz 입니다.



아래는 Demo account 를 이용해서 답을 찾는 과정 입니다.



Source, Medium, Champing name 등, 각 정의를 잘 알고 있어야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광고에서 가장 수익을 많이 주는 Referrals 접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문제 풀 때, 확인한 화면들을 캡춰했습니다.



* Traffic source dimensions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3173?hl=en


* Analyze channel contribution with Multi-Channel Funnels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191204?hl=en


또 다른 quiz.



기능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어서, 알고 싶은 값을 찾으려면 어느 메뉴에 있는지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사이트의 어느 페이지부터 - landing page 유입 되었으며, 어느 페이지를 통해 나갔는지 - exit page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계속 사이트에 머물러 있게 하고, 많은 정보를 취하게 하려면, exit page 에서 어떤 장치를 설치하면 되겠죠?



* Exit Rate vs. Bounce Rate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2525491?hl=en


Lesson 3 의 시험 입니다.





5. Lesson 4


마지막 장 입니다.


Basic Campaign and Conversion Tracking
    4.1 How to measure Custom Campaigns
    4.2 Tracking campaigns with the URL Builder
    4.3 Use Goals to measure business objectives
    4.4 How to measure Google Ads campaigns
    4.5 Course review and next steps


Lesson 4 의 내용에 참고할 만한 읽을 꺼리들 입니다.


* Best Practices for collecting campaign data with custom URLs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7445?hl=en


* 4 Steps To Better Campaign Data In Google Analytics

https://www.bounteous.com/insights/2011/09/08/4-steps-better-campaign-data-google-analytics/?ns=l


* Campaign URL Builder

- https://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 UTM Tracking Template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tf3_SczMMTTf-ZJ9Bkb70xps_DPGLBTd4wkHPyadKSA/edit?hl=en_US&;usp=sharing&hl=en_US#gid=1

Template UTM tracking [MAKE COPY TO EDIT].xlsx


Lesson 4 의 첫 번째 quiz.



답을 찾아가기 위해 정확한 의미를 알고 있어야 하는군요.



테이블의 차원을 늘리면서, 다차원적인 검색이 가능합니다.



Google 의 핵심 비지니스가 AdSense 다 보니, 이걸 분석하거나, 사용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툴은 잘 되어 있습니다.

이 많은 데이터, 거의 실시간으로 처리됩니다.



Keyword 와 Filter 만 잘 이용하면, 얻고자 하는 정보를 간추릴 수 있겠네요.



광고 click 해서 유입되는 CPC 는, Adsense 의 가장 큰 수입원 입니다.



CPC 에 있어서는 거의 Google 이 하고 있다고 봐야 할까요? 이쪽 비지니스의 시장 점유율이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 quiz 의 Croatia 찾는게 재미 있었습니다.



Goal 설정을 통해, 비지니스가 목표하는 바에 얼마나 접근하고 있는지도 확인 가능합니다.



Goal 과 Conversion rate 등을 통해, 실 매출과의 연관성도 알 수 있겠네요.



Web site 디자인을 잘 하면, 바로 매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지표는 오름/내림 차순으로도 값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두 개의 quiz 를 생략했습니다. 실제 문제를 풀어보시면 거의 비슷하지만, 다른 값을 찾는 방식입니다.

* Setting up a Google Ads account


* Link/unlink Google Ads and Analytics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3961?hl=en&%3Bvid=1-635760473728266369-729394007


* Monitor account health and performance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topic/1727147?hl=en&%3Bref_topic=3544907

* Demo account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6367342?hl=en&%3Bref_topic=1727148

* Diagnostics and troubleshooting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topic/6277287?hl=en&%3Bref_topic=1727148

* Advanced Google Analytics
    -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course/7?hl=en_US


마지막 시험 입니다.






6. 끝


예상 대로, 마지막 장의 문제를 풀고 survey 가 끝나면, 자동적으로 인증서 발급이 됩니다.



그럼 저 위에 제가 했던 내용들은 시험 답안지가 되는군요...

답만 보고 인증 받는다면 아무 소용도 없을 것입니다.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되겠네요.


인증서는 PDF 나 URL link 로 발급이 되고, SNS 에 자랑질도 가능합니다.

Twitter 에 함 올려 봤네요.



Google 시스템과 친해지고, website 전략을 짜는데 있어서, Google Analytics 만한 툴은 없습니다.

IT, 특히 internet business 를 하시는 분이라면, 꼭 거쳐야 할 과정이, 이 Google Analytics 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과정인 Advanced 도 시간 날 때마다 공부해 보겠습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