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 | Google Analytics 를 이용한 블로그 분석

|

1. Google Analytics 란?


Google AdSense 를 이용하여, 이 블로그에 광고를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 Software | Google AdSense 가입 및 설정하기

https://chocoball.tistory.com/entry/Software-Google-AdSense-PC


대략적인 현황은 Google AdSense 사이트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접속, 사용자 현황, 사용된 디바이스 등등...



이 블로그를 시작한지 근 2년이 지난 지금,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메뉴들에서도 여러가지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정도 정보도 충분 하지만, 대규모 프로모션이나 website 변화에 따른 효과를 비지니스적으로 측정하고 리포트를 만들기 위해,

Google Analytics 가 필요하게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존재는 알고 있었지만, 활용할 생각은 못해보다가 도서관에서 아래 책을 읽게 된 후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책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Google Analytics 에 대해 좀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은, 책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저자분의 소개가 재미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위해서 잘 다니던 회사를 뛰쳐나오신 분.






2. 등록


Google 에 관련된 일련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전재조건으로 google account 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가자~~~ Sign up.



Google ID 가 있으면, 본 취지인 Google Analytics 와 블로그를 연동하기 위해, 블로그를 Analytics 에 등록합니다.



그러면, HTML 의 HEADER 에 집어 넣을 code 를 알려줍니다.


TISTORY > 꾸미기 > html 편집 > HTML



저는 TISTORY 이므로, 관리자 메뉴의 HTML 수정을 눌러서 해당 코드를 <head> </head> 사이에 넣으면 작업 완료 입니다.






3. AdSense 연동


이제 AdSense 와 연동합니다. Help Center 에 내용이 잘 나와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의 설정에서, 아래처럼 "Configure Adsense Link" 에서 활성화 시키면 됩니다.



성공했다고 뜨네요.



이제 기본적으로 할껀 다 했습니다.

Analytics > Home 으로 가면 대략적인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4. Analytics 만의 강점


Google Analytics 는 여타 다른 web 분석 툴 - web master 류 - 보다 강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report 기능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다양한 report 기능을 토대로 목표치를 정하고 action 에 따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 - 대책용으로는 최고지요.



위와 밑의 스샷들은 default 로 제공되는 표준 report 입니다.



성별, 접속 위치, 사용하는 device, 국가, 사용된 ISP...

접속한 사용자들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format 들도 있네요.



멋지고 좋은 graph 들 입니다.

광고로 돈을 버는 Google 이다 보니, 이정도 기능 제공은 거의 누워서 떡먹기겠죠?





5. Chocoball case


저의 경우 어떻게 보이는지 보여드릴께요.



실시간 접속자도 확인이 됩니다. 대전에서 한명 접속하고 계시는군요. (감사합니다)



접속 시간대별 사용자 분포, 국가별 분포, device 별 분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의 blog 는, PC 에 최적화 되어 있다 보니,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놓치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대책이 시급한 부분입니다. (아직 특별히 이렇다 할 idea 는 없슴)



특히, 시간대/요일 별 분포를 보면, 월요일 오후 4시에 접속자 peak 시간대군요.

이 정보를 토대로, 새로운 글을 올리는 시간을 여기에 맞추면 더 많이 퍼져나갈 듯 합니다.


이런 식으로 website 운영에 대해 전략을 짤 수 있습니다.



또다른 예로는, landing page 정보 입니다.

어떤 글이 가장 많이 접속했고, 그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로 이동했으면 out 했는지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Flash ROM 복구기가 가장 인기가 많았네요 :-)

포스팅할 글은, DIY 나 복구하는 글을 되도록이면 많이 쓰면 사용자를 늘리는데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그래프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연령별 사용자 입니다.

20대 초반과 30대에 인기가 많군요.

그리고, 역시 남성에게 인기가 좋은 사이트 입니다. ㅠㅠ





FIN


Google Analytics 가 어떤 것인지 대략 살펴 봤습니다.


요는, web server 의 access log 를 가지고 분석하던 것을, JavaScript 를 website 에 심어 넣어,

Google 이 대신 사용자 분석을 하는 것 입니다.


더 나아가, 리포트를 만들 수 있고, 그 리포트를 가지고 계획을 세우고,

사이트를 변화시켜 이루고자 하는 목적달성에 이용하는 궁극의 툴이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GAIQ) 라는 자격 시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부 및 자격 시험 자체도 무료라서, 좀더 심화 학습을 위해 도전해 보겠습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