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dware | lenovo X240 노트북 열 잡기

|

1. 증상


어느 날 부터 인가, 너Tube 를 볼 때, 화면이 끊기고 소리가 들렸다 안들려다 합니다.



사용하고 있는 laptop 은, 2014년에 만들어진 Lenovo X240 입니다.

Memory slot 도 하나라 8GB Ram 까지밖에 증설하지 못하며, Haswell 아키텍쳐에 laptop 용 CPU 지만, 그 동안 문제 없었거든요.


달라진 증상으론, 열 배출구에서 끊임없이 뜨거운 열기가 배출된다는 것이였습니다.

예전에는 뜨거웠다 아니였다 그랬는데, 이젠 계속 뜨거워.


이것은 필시, 열을 적절하게 배출되지 못해, 열이 계속 적체되면서 CPU에 쓰로틀이 나타나는 현상이라 생각했습니다.




2. 분해


CPU 써멀이 굳은게 원인이라고 생각하고, 필요한 써멀을 준비 후, 분해를 시작합니다.

써멀은 예전에 AliExpress 에서 구입해 놨던 녀석입니다.



시작은 뒷판의 나사를 전부 풀어 놓습니다.



모니터 힌지쪽이 잘 분리되지 않지만, 힘주지 않고 살살 달래면서 공간을 만들어 나가가 시작하면 뚝... 하고 분리됩니다.

힘을 주면서 분리하지 않는 것이 관건입니다.



목표 지점이 보이는군요.



CPU 를 덮고 있는 heat pipe 와 쿨링 팬 덩어리를 제거하면 됩니다.

주의사항은 전원선이 flex cable 로 되어 있으므로, 꺾이거나 찟어지지 않도록 살살...




3. 써멀 도포


Heat sink 뭉치를 제거하니 CPU 가 보입니다.



참 이쁘게도 thermal paste 를 발라 놨군요.



양쪽 모두 기존에 발라져 있는 써멀을 잘 닦아 줍니다. 그렇게 심하게 굳진 않았군요.

Heat pipe 오른쪽에 구멍이 뚤려 있는 이유는, south bridge 자리라서 별도 쿨링이 필요 없어서라고 합니다.


그래도 해주는게 좋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새롭게 thermal paste 를 도포해 줍니다. 사진으로 보니 조금 과했군요. 

좀더 적은 양이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CPU 위에 회로 보호 pad 가 붙어 있어서 맘 편하게 도포 했습니다.


오른쪽 die 는 south bridge 로 별도 쿨링하지 않아도 된다 합니다만, 그냥 했...



4.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조립은 분해의 역순.


혹시 오래된 드라이버 들이 말썽을 잃으키는게 아닌가,

특히 네트웍을 사용할 때 CPU 사용량이 느는 듯 하여, intel network driver 도 업데이트 해 줍니다.



Intel site 에서 최신을 받아 인스톨 하고, 제어판에서 다른 최신이 없나 재확인 해 봅니다.



일단, 이 문제 해결의 발단은, "너Tube 에서 시청 시, 소리가 끊김" 이었으므로, audio driver 도 업데이트 해 줍니다.





5. 결과


아래 그램은 너Tube 를 시청하는 중의 그래프 입니다.



천정에 붙어서 내려오질 않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Thermal paste 재도포 및 driver 업데이트 후의 그래프 입니다.

그래프가 천정을 치지만, 열 배출 효율화로 금방 다시 내려옵니다.


다만... 너Tube 의 소리 끊김은 여전하군요.




6. Windows Update


그러다 며칠 후, 새로운 Windows Update 가 떴습니다.

보안 문제도 있고 하니, 재깍재깍 업데이트 해 줍니다.



음? 너Tube 에서 소리 끊김이 사라졌습니다...

원인은 예전 Windows Update 가 문제였고, 이번 업데이트로 해결된것 같아요.


해결 되어서 기분은 좋지만, 뭔가 그렇습니다.

그래도 열 배출은 시원하게 되는 것 같아서, Lenovo X240 유저는 해볼만 한 작업이라 생각합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