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 | AWS Certified 자격증 취득기 - 4

|

이 포스트는 AWS 인증 자격시험 네 번째인, AWS Certified Developer - Associate 취득기가 되겠습니다.


* Exam Name - AWS Certified Developer – Associate

* Exam Code - DVA-C01

* Online Class - Exam Readiness: AWS Certified Developer – Associate (Digital)


이 시험준비에 앞서 "Cloud Practitioner", "Solution Architect - Associate", 그리고 "Solution Architect - Professional" 도전기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 Software | AWS Certified 자격증 취득기 - 3

https://chocoball.tistory.com/entry/Software-AWS-Certified-3


* Software | AWS Certified 자격증 취득기 - 2

https://chocoball.tistory.com/entry/Software-AWS-Certified-2


* Software | AWS Certified 자격증 취득기 - 1

https://chocoball.tistory.com/entry/Software-AWS-Certified-1




1. 소개


Developer - Associate 시험은 개발 조직이 어떻게 AWS 시스템과 접목되며, 특히 CI/CD - 개발 코드 관리 및 배포를 부분을 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소개서를 참고해 보세요.


AWS_certified_developer_associate_blueprint.pdf

AWS Certified Developer-Associate_Exam Guide_v1.3_Final_KOREAN.pdf




2. AWS Training 사이트


Developer - Associate 는 아래와 같은 path 를 가집니다. Developer - Associate 의 상위는 DevOps - Professional 입니다.

당연히 DevOps - Professional 이 목표이긴 한데, 그 전에 Developer / SysOps 를 모두 취득하고 도전하려 합니다.

일단 Developer - Associate 부터 시작.


* Developer Learning Path

https://aws.amazon.com/training/path-developing/



항상 하던 것 처럼, 우선 AWS Training 사이트에서 제공해 주는 온라인 강의를 들었습니다.

PPT 로 내용을 정리하여, 공부하다 머리 아플 때 한번씩 읽어 봅니다. 쉬운 내용이라, 리프레쉬용으로 좋습니다.


* Exam Readiness: AWS Certified Developer – Associate (Digital)

https://www.aws.training/Details/Curriculum?id=19185

AWS_DVA-C01_20200511_chocoball.pptx




3. 공부 자료


공부는 약 한달간, 퇴근하고 잠깐, 그리고 주말 시간 날 때마다 했습니다.

집중해서 공부한 시간은, 약 50시간 정도 될까 싶습니다.


- 평일 : 3 시간 * 10 = 30 시간

- 주말 : 5 시간 * 4 = 20 시간


위의 PPT 외에 아라공 카페에서 알게된 분으로 부터 받은 덤프 및 인터넷에서 찾은 내용을 모두 모아 봤습니다.

누구라고 밝히지 못하나, 제공해주신 카페 회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여기에 남겨 놓습니다. 감사합니다!!!


DVA_C01_20200602.zip




4. 시험 등록


오랜만에 Pearson VUE 에서 시험보기로 합니다.



시험명은, "DVA-C01: AWS Certified Developer - Associate" 입니다.



지역 테스트 센터를 검색 합니다. 코로나19 로 인하여 잡을 수 있을까 궁금했습니다.



항상 그렇듯 시험 언어는 영어 입니다. 영어가 약하더라도 AWS 는 미국 솔루션이니, 영어로 공부하고 적응하는 것이 당연 좋습니다.



17만원. 작지 않은 금액입니다. 떨어지면 공중으로 훨훨. 아까워서라도 악착같이 공부하게 됩니다.



ESL 혜택을 신청해 놓은지라, 자동으로 30분 추가 혜택을 받는다는 내용 입니다.



여러 테스트 센터를 찾다가, 저와 인연이 깊은 "KD Tech 영등포 테스트 센터" 로 정했습니다.



날짜가 그리 널널한 것은 아니네요.



MS 시험때와는 다르게, 09:30 부터 시험 응시가 가능했습니다.

5월 22일에 신청 했지만, 회사 밤샘 업무로 인하여 체력이 버티질 못해, 결국 6월 2일에 보게 됩니다.



COVID-19 에 대한 주의사항이 추가되었습니다. 마스크 필수에 발열 체크 등에 관한 내용 들 입니다.



두둥!!! 결제.



최종 확인.



매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사를 마지막으로 시험 등록은 마무리.



입금 완료 메일이 바로 날라 옵니다.



AWS Training 사이트에 가면 "Upcoming Exams" 에 일정이 잡혀 있음이 나타납니다.

매일 저 날짜만을 보며 쉬고싶은 욕구, 놀고싶은 욕구를 참아가면 공부합니다.





5. Practice 시험


본방 시험을 대비하여 연습 시험 - Practice - 시험을 봐 봅니다.



전 시험 합격을 통해 받은 Practice 바우처를 사용하여 무료로 시험 볼 수 있습니다.



Pearson VUE 를 이용해서 Practice 시험을 등록해 봅니다.



아래 화면까지 진행이 되고 난 후, "ESL+30" 혜택을 받는 사람들은 직접 통화해서 등록해야 한다네요.

Practice 시험의 장점이, 등록하고 바로 볼 수 있다는 것인데, 등록을 어렵게 해 놨습니다.



시험 등록에 시간을 사용하고 싶지 않으니, Pearson VUE 시험 등록을 포기하고 PSI 에서 등록합니다. 한방에 됩니다.



다만, 30분 추가 혜택은 없군요. 연습 시험은 문항 자체가 적어서 30분 혜택은 필요 없습니다.



Practice 시험 바우처를 입력하여, 2만 2천 8백원이 0 원으로 되는 마술.



온라인 시험이므로, 등록하자 마자 응시할 수 있습니다.



"Launch Exam" 을 통해서 시험 Go Go.



이 시험이 맞아? 라고 확인 후, "Start" 하면 바로 시작됩니다.



60분에 20문항이었습니다.



시험이 끝나고 바로 확인 메일이 옵니다. Overall Score 는 60%... 60점이라는 소리 입니다. 적어도 70% 는 되어야 합격라인 입니다.

이 결과를 통해 토할것 같이 공부에 박차를 가합니다.



이 Developer - Associate - Practice 시험 캡춰하고 정답 확인한 PPT 를 첨부합니다.


AWS_DVA-P01_20200601_chocoball.pptx




6. 본방 시험 당일


아침 5시에 일어나 샤워하고 5시 40분 버스를 타고 KD Tech - 영등포로 출발합니다.

지하철로 환승 하고 멍하니 앉아 있다가, 지하철 역 하나를 지나쳐 버렸습니다. 7시 30분 정도에 도착 예정이었으나 7시 50분 정도에 도착.



작년 MS 시험 볼 때는 1층에 말초밥집이였으나, 삼겹살집으로 바뀌었네요. 먹는 장사는 힘든 것 같습니다.



일전에는 없던 안내가 1층에 붙어 있네요.



한국국방인재연수원이라는데 군복 입은 사람을 한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한시간 반 정도 시간이 있으니, 새로운 문제는 보지 않고, 풀었던 문제를 리뷰 합니다. 리뷰 할 때마다 새롭군요.

시험 전에는 항상 콜라 계열을 마셔, 뇌를 부스트 시켜 놓습니다.





7. 시험이 끝나고


역시나 머리를 극한까지 쥐어 짜는 지옥같은 시간이었습니다. 160분 시험 꽉 채워서 끝나고 나니, 오후 1시쯤이군요.

터벅터벅 지하철 쪽으로 걸어가다 베트남 쌀국수 집을 발견합니다. 괜찮아 보여 점심을 때우기로 합니다.



똠양꿍 쌀국수가 끌렸는데, 일단 기본 메뉴를 시킵니다. 주문은 "노상 프리미엄 쌀국수".



창문으로 보이는 좁은 골목이 흡사 베트남 느낌이 나는 듯.



맑은 국물과 충분한 면의 양이, 프리미엄이구나 합니다.



양평역 2번 출구 지하에 보이는 큰 대문. 평소에는 뻘쭘해서 가까이 못가고 사진만 찍었지만, 사람들이 별로 없으니, 가까이 다가가 봅니다.



차수문 이었군요. 홍수나 지상에 물이 차오르면 지하철로 물이 들어오는 것을 막는 장치인 듯 합니다.



실제로 한강 본류와 가까운 안양천 바로 옆에 역이 있으니, 차수문이 필요할 듯 합니다.

다만, 물이 콸콸 흘러들어 오는 상황이 발생하면, 저 메뉴얼에 따라 정확히 작동시킬 수 있는 시민이 얼마나 있을까 하는 궁금함이 듭니다.





8. 시험 결과


당일 저녁때 쯤 해서 결과가 올라 왔습니다.



PASS 의 문구는 언제나 짜릿합니다. 이 맛에 시험에 도전하는 것 같습니다. 720 점 커트라인에 748 점. 역시 PASS 는 턱걸이 입니다.

모르는 사람은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보는 방법이라 하지만, 사실 저는 최대한의 노력이었습니다. ㅠㅠ



인증서 PDF 도 다운로드 해 봅니다. 응 축하해, 너는 Developer - Associate 자격이 주어졌어.





FIN


Big Data - Specialty 자격 시험이 7월 1일부로 retired 된다고 합니다. 미친척 하고 한달도 안남았지만, 6월 30일자에 등록합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