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 | NAVER Analytics 사용기

|

블로그 방문자 및 웹사이트 전략 - SEO - 를 위해 Google Analytics 에 대해 알아 봤었습니다.


* Software | GAIQ - Google Analytics for Beginners
    - https://chocoball.tistory.com/entry/Software-GAIQ-Google-Analytics-for-Beginners

* Software | Google Analytics 를 이용한 블로그 분석
    - https://chocoball.tistory.com/entry/Software-Google-Analytics-blog

Google Analytics 를 통해 개선 사항이나, 접속 증가를 위해 몇 가지 튜닝도 해 봤었죠.


* Software | Daum AdFit 등록해 보기
    - https://chocoball.tistory.com/entry/Software-Daum-AdFit-apply


검색 사이트에서 노출을 높이기 위해서, 몇 가지 포털에 등록하기도 했습니다.


* Software | 블로그를 검색엔진에 노출시키기
    - https://chocoball.tistory.com/entry/Software-showing-blog-at-search-engine


블로그 활성화를 위해, 이번에는 NAVER Analytics 를 사용해 봤습니다.




1. NAVER Analytics



당연하게도 NAVER 계정이 있으면, 아래 사이트에 로그인 하면 됩니다.


* 네이버 애널리틱스

- https://analytics.naver.com/



NAVER 계정이 있으면 로그인 하면 되고, 없으면 만들면 됩니다.





2. 사이트 등록


이용 개시하면서, 약관에 동의 합니다.



그렇다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사용하려면, 모니터링 할 사이트가 필요합니다. 저는 제 블로그를 등록했습니다.



본인 소유의 확인을 위해, 그리고 사이트 분석을 위해, 등록시 발급 된 "등록 스크립트" 를 HEAD 부분에 넣어 줍니다.



등록 스크립트에는 사이트 ID 를 통해, 누구 소유의 사이트인지를 구분하고 분석해 줍니다.

결국 HTML 페이지의 HEAD 부분에 JavaScript + 사이트 ID 를 넣어주면 됩니다.






3. 요약 - 사이트 현황


정상적으로 사이트 ID 가 등록되고, 접속한 유저들의 브라우저가 심어놨던 JavaScript 를 통해 NAVER 서버에 정보를 보내기 시작하면, NAVER Analytics 에서 정보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사이트현황 에서는 정의한 기간 동안의 전반적인 접속 동향을 보여줍니다.



신규방문횟수, 재방문횟수, 평균 체류시간 등, 유용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유입경로단말 정보, 그리고 유입검색어 정보도 보여줍니다.



TOP10 인기페이지 까지 보여줘서, 사이트현황 만으로 거의 모든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4. 요약 - 대시보드


각 항목을 보면, "+ 대시보드추가" 가 있습니다. 의미하는 그대로, 원하는 항목에서 버튼 하나로 대시보드에 추가할 수 있어요.



저는 아래 항목들을 대시보드에 추가했습니다.



아래 보이는 것 처럼, 추가된 모든 그래프들이 대시보드에서 열람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시보드 상단의 "Check Points" 버튼을 클릭하면, 위의 메뉴가 뜨면서 넣고 빼기를 언제든 할 수 있습니다.



방문체류시간이 점점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구요.



TOP 방문지역 정보는 조금 이상하게 나오는 군요. NAVER 가 보유한 GeoIP 정보를 가지고 있는 IPDB 갱신이 필요해 보입니다.

다만, 행정구역 "구" 단위로 보여주는 것은 좋네요.



저의 블로그는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되어 유입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글로벌 가자~)



당연 남초 사이트 이며, 35~39 연령대가 가장 많이 접속해 주시는 군요.



사람들 생활 패턴과 동일하게 "월요일" 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요일이고, 주말인 토/일에 낮은 방문률을 보여줍니다.





5. 방문분석


Visitor 분석 입니다. 대쉬보드에서 이미 확인할 수 있으나, 자세한 정보 열람이 가능합니다.



전일 대비 증감과 어떤 유형의 방문인지를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페이지들의 열람 정보 입니다.



PV 가 UV 보다 살짝 높은 것을 보면, 방문해서 한페이지 정도만 보고 이탈하는 것 같습니다.

좀더 오랜동안 채류할 수 있도록 컨텐츠를 풍부하게 만들어야 겠네요. 인기 포스트들을 중심으로 연관된 글들에 집중해야 할 듯 합니다.

그치만, 취미로 하는 것이니 실제로는 신경쓰지 않을 껍니다.



시간대별로는 기상시 높아졌다가, 점심에 좀더 올라가고, 퇴근 전에 피크를 칩니다. 일하기 싫은 시간대에 인기있는 사이트... ㅠㅠ

퇴근시간대에도 한번 더 웨이브가 오네요. 이를 통하여 주요 방문자는 남자/30대 후반/직장인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간대별 방문 상세정보 입니다.



대시보드에서 봤던 정보 입니다.



요일별 방문분포의 자세한 내용 입니다.



방문체류시간은 처참하네요. 어떻게 1초를 못 넘기지? 접속 하자마자 바로 "아 아니구나..." 를 알 수 있다는 것인가?

어찌 되었든, 이 "방문체류시간" 을 늘리는 것이 광고 노출 최대의 결과가 됩니다.



방문경로깊이도 뼈아픈 정보 입니다. 대부분 접속한 글만 보고 이탈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하긴 저의 글들이 대중적이지는 않다는거 인정합니다.



미국이 가장 높게 나온건 이상합니다. 이참에 영어 사이트로 전환할까요?



영어 사용 언어권에 어필이 되면, 확실히 효과는 대단할 것 같습니다.





6. 유입분석


유입 현황 입니다. 검색을 통해서 노출된 링크를 타고 들어오는 사람이 대부분 입니다.



검색 사이트로는 구글을 통해서 제일 많이 들어왔네요.

한국어 블로그 이지만, 네이버 등 한국 포털을 통해서 들어오지 못하는 이유로는, 네이버가 자체 블로그 서비스를 가지고 있고, 블로그 노출에 대해 네이버 블로그들에 대해 우선순위를 높여놔서 그런게 아닌가 합니다.



이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에도 등록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현상은 NAVER 블로그를 더 노출하는 로직의 결과로 보입니다.


* Software | 블로그를 검색엔진에 노출시키기
    - https://chocoball.tistory.com/entry/Software-showing-blog-at-search-engine



각 항목을 클릭하면, 검색어도 표시해 줍니다. 이 기능은 좋아 보입니다. 2차원 정보를 같은 페이지에 보여주려는 노력의 결과인 듯.



유입검색어는 의지로 되는 것이 아닌 듯 합니다.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검색어가 인기 좋군요.



유입상세URL 은 당연 검색 사이트가 랭킹되어 있습니다.





7. 페이지분석


페이지들의 순위 입니다.


일전에 AWS 자격증 취득글이 가장 인기가 좋군요 :-)



시작 페이지와 종료 페이지는 동일합니다. 대부분 다른 글들은 보지 않고 떠났다는 이야기 이죠. ㅠㅠ



반송페이지의 의미는 들르지 마자, 그 페이지에서 바로 나갔다는 의미랍니다.





8. 실시간분석


말 그대로, 실시간 분석 입니다. 5초와 1분 단위로 접속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접속자 들의 인기 페이지 정보 입니다.





9. 사용자분석


뼈때리는 정보 입니다. 남초 사이트 인증!



성별 + 연령별 정보까지, 후벼 파 줍니다.



접속 단말의 정보. 이거야 User-Agent 분석의 결과.


각 OS 안에서 어떤 브라우저를 사용했는지도 보여 줍니다. 이런 2차원적인 표시 좋습니다.



웹브라우저 사용 비율 기준 + OS 정보를 표시해 줍니다.



아까는 OS > 웹브라우저 순서였고, 이 페이지는 그 반대인 웹브라우저 > OS 입니다.



CSS 디자이너에게는 필요한 화면해상도 정보도 알려줍니다.



해상도에 따른 OS 사용 비율도 보여줍니다.





FIN


Google Analytics 와는 다르게, 기본 한글 사용과 직관적인 구성으로 사이트 분석의 입문으로 추천합니다.

다만, 다차원적인 검색과 목표 설정하는 Campaign (Google 가지고 있슴) 등의 기능까지 활용하는 상위 레벨로는 맞지 않습니다.


분석용 JavaScript 들을 블로그에 집어 넣다보니, 페이지가 열리는 시간이 조금 무거워진 느낌은 나네요.

다만, 요즘 기기들과 인터넷 환경이 좋으므로 당분간 유지해 보려 합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