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 | 새로운 iPhone 설정해 보기

|

아이폰 기기 변경 시, 기존 아이폰에서 새로운 기기로 데이터 이전하는 과정을 소개해 봅니다.

예전에는 윈도 OS 와 호환성이 극악인 iTunes 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이전 했으나, 요즈음은 아이튠즈 없이도 가능하게 되었네요.




1. 새 아이폰


우연히 집에서 그리 멀지 않은 (1시간...) 곳에서 아이폰 XS Max 중고 매물이 착한 가격으로 나왔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가족이 쓰고 있던 휴대폰이 망가져, 제가 쓰던 아이폰 8 플러스를 물려 주기로 했었거든요.


16년 넘게 다닌 직장을 뒤로 하고, 전직 기념으로 아이폰 11 Pro Max 로 갈아타고 싶었으나, 중고 가격만 하더라도 100만원 이상.

그의 반정도 금액으로 중고기기 구입 가능 한, 한단계 먼저 나온 아이폰 Xs 시리즈로 타협 했습니다. 



남자는 64GB 라고 생각했지만, 운이 좋아 256GB 버전으로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신품은 아니지만, 이 전주인이 깨끗하게 관리해서 인지, 거의 새것 같은 기분.



2년만에 스마트폰 업그레이드 입니다.





2. 새 아이폰 ON !


기존 사용하던 iPhone 8 Plus 옆에서 새로 받은 아이폰에 전원을 넣고 조금 기다리니, 기존 iPhone 에서 새 기기를 인식합니다.

그러면서 "새로운 iPhone 설정" 할 것인지를 물어보네요. 신기.



기기 연결은 아래와 같이 3D 입자가 움직이는 모습을 찍어서 연결됩니다.

예전에 Apple Watch 잠깐 빌려서 기기 등록할 때와 동일한 방식이네요.


* Hardware | Apple Watch 사용기

https://chocoball.tistory.com/entry/Hardware-Apple-Watch-first-use



한 10분 걸렸나요... 전송 완료되었다고 뜹니다. 와~~!!!



정말 이 과정만으로 데이터 전송이 끝났습니다. 기술 발전은 위대하군요.

그 다음으로 USIM 만 갈아 끼우면, 새 폰이 내 폰 되는 겁니다.




3. iCloud


기존에 사용하던 기기는 데이터를 모두 삭제하여, 초기화 시켜 놓습니다. 그래야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있게 되니까요.



완전히 초기화 되어 새로운 주인을 기다리는 모습입니다.



여기서 잠깐, iCloud 에서도 기기 정리를 해줘야 문제 없이 다음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완료됩니다.

아래는 기존 iPhone 8 Plus 가, 제 Apple ID 계정에 등록되어 있는 상태.


이 상태 대로라면, 계속 이 기기는 제 ID에 종속되어 있어, 다른 사람이 등록도 안되고 절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하여 도난이나 분실폰 습득에 의한 소유 변경이 애초에 불가능하게 되어 있는거죠. iCloud Lock 이라고 합니다.



새 기기를 사용하기 시작하면, Apple ID 에 그 기기가 등록됩니다.



사용하지 않게 된 예전 기기를 Apple ID / iCloud 에서 삭제 해야, 예전 기기를 다른 사람이 새롭게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는거죠.

중고 거래시 iPhone 의 경우는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합니다.


이 과정 이후, 마지막 단계로는 휴대폰 대리점에 가서, 새 기기에 대한 기기 등록을 요청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므로써, 기기 추적이나 분실 신고를 할 수 있게 되는거죠. 이제 이 폰은 내껍니다~ 라는 선언과 같겠습니다.


새 기기를 장만하거나, 중고 거래 할 경우는 위의 내용을 잘 숙지하면 되겠습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