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 훤히 보이는 RFID/USN - Get to know RFID/USN

|

조만간 AliExpress 에서 주문한 RFID reader 와 tag 가 도착하기 전에 RFID 에 조금이라도 알고 싶어서 이 책을 도서관에서 빌렸습니다.

ETRI 관련된 박사님들이 각자 잘 아시는 영역의 글을 모아 만든 RFID/USN 관련된 서적입니다.



아래는 목차입니다.




이 책은 8분이 공동으로 저술한 책 입니다.





1. 책 정보


* 시리즈 : ETRI easy IT 의 6번째 책

* 제목 : 훤히 보이는 RFID/USN

* 발행 : 초판 2008년 6월 25일

* 지은이 : 표철식, 박상준, 김기일, 김동균, 이문규, 김관중, 김선진, 서정해

* 펴낸곳 : 전자신문사

* ISBN 978-89-92885-05-8 03560

* 값 : 20,000원


꼭 알아야 할것은, 이 책이 발간된 해가 2008 년도 라는 부분입니다.


지금은 NFC 나 RFID 가 일상생황에 많이 쓰이고 있어서, 독자에게 별다른 감흥을 못주는 책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본에서는 이미 NFC 기능의 Suica 를 2001년부터 시험 운용하고 있었다는 점을 보면, 2008년에 이 책이 나온것도 조금 늦은 감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2. 용어


알아둬야 할 용어는 당연히 다음과 같겠습니다.


* RFID :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https://en.wikipedia.org/wiki/Radio-frequency_identification


* USN : Ubiquitous Sensor Network

T23010000040001PDFE.pdf


* NFC : Near Field Communication

https://en.wikipedia.org/wiki/Near-field_communication


지금에 와서는 USN 은 IoT 의 일부가 되겠네요.

요즘은 USN 이라고 이야기 하면 알아듣는 사람은 거의 없을꺼예요.

이 출판물이 나왔던 2008년에 ITU 에서 발간한 문서에서 USN 이라는 용어가 쓰였습니다.


또한 비슷한 것끼리는 RFID 와 NFC가 있습니다만, 개발된 흔적에 따라 쓰임이 조금 다릅니다.

아래 website 에서 잘 설명되어 있네요.


* RFID vs. NFC: What’s the Difference?

https://blog.atlasrfidstore.com/rfid-vs-nfc


infographic 으로 된 그림이 있어서 여기에 개제해 봅니다.



iPhone 끼리 근거리 통신을 통하여 사진을 전송받는 기술이 NFC 였군요.





3. 원리


긴 이야기를 짧게 해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전자기파를 reader 에서 쏴주면, tag 코일에서 발생하는 유도전류를 통해 생성된 전기

- 그 전기를 이용하여 tag ID 를 reader 에 부하변조를 통하여 정보 전달

- 변조 방식은 ASK, FSK, PSK 등을 사용



실제 tag 를 까 보면, transponder 와 chip 및 회로로 되어 있습니다.



가로세로 1mm 의 저 작은 칩이 모든 것을 관장한다니 너무 신기합니다.



저 chip 의 제조에 대해서는 아래 Youtube 를 참고해 보세요.


* How I Made My Own RFID tag - From Shenzhen, China to New York City

https://www.youtube.com/watch?v=PWzyPZAPbt0



사실 저도 이 영상을 보고 RFID 와 arduino 를 연결해서 확인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 위의 Youtube 주인공은 (오른쪽 - Scotty Allen), iPhone 을 부품을 개별적으로 구입해서 하나의 완성 iPhone 을 만들어서 큰 반향을 일으켰던 사람입니다.


이번에는 RFID 를 쫒아, 중국의 Shenzehen 으로부터 New York 까지의 일정이 담겨있습니다.





4. 활용


활용되는 분야는 너무 많습니다.

물류부터 시작하여, 뭔가 추적해야 하는 것이라면 모두 사용될 수 있겠습니다.



등록된 주차장에 들어갈 때도 사용되구요.



마라톤을 뛸 때, 신발에 부착하여 저 바닥면을 지나갈 때, 선수 기록용으로도 활용됩니다.

확실하게 저 위에만 밟고 지나가면 시간이 등록되고 휴대폰 SMS 로 전송되어서 신기했습니다.





5. chip 선택


이미 완성된 기술이기 때문에 그만큼 규격도 다양하게 나왔습니다.

그 규격에 따라 사용되는 tag chip 과 reader 종류가 많습니다.

사실 규격이라고 하기보단, 필요에 따라 발전시킨 버전들이라고 봐야겠죠.


마침 "RFID Selection Guide" 라는 PDF 를 인터넷에서 발견해서 여기에 링크를 걸어 봅니다.


* RFID Selection Guide

rfid+guide.pdf



위에서 보이는 PN532 가 마켓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NFC 및 RFID 양쪽에 대응하면서 그럭저럭 쓸만한 대상으로 보입니다.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RFID 만 되고, 상용 NFC 가 안되는 것들도 있거든요.


SONY 가 개발한 FeliCa (Suica) 및 iPhone 의 FeliCa 대응 NFC 도 될 듯도 하니,

AliExpress 에서 도착하면 따로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FIN


책 이야기는 별로 하지 않고, RFID 와 NFC 에 대해서 조사해본 이야기가 주가 되었네요.


이 책의 아쉬운 부분은, 이미 한창 발전해버린 RFID 가 주제이다 보니, 지금의 2019 년에 읽기에는 조금 old 한 느낌입니다.


또 하나를 더 들자면, 저자가 8명이나 관여하다 보니 서로 겹치는 내용이 다뤄져 있어, 읽는데 지겹습니다. (사공이 많음)

어떤 챕터는 너무 기본 기술에 치중되어 있고, 다른 챕터는 활용성에만 치중되어 있어서, 이게 기술서적인지 마케팅 서적인지 혼란스러운 부분도 있습니다.


다만 일관성이 없다보니, 전반적으로 "응~ 그렇구나" 정도로 넓은 범위로 지식을 얻기에는 좋은 책이네요. (궂이 들자면...)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