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2'에 해당되는 글 4건

  1. 2019.02.26 Software | RTL-SDR USB dongle 과 PC 활용 - 1 6
  2. 2019.02.25 Hardware | 전파를 copy 해주는 Multicoupler
  3. 2019.02.23 Hardware | VX-8D transceiver 간단 사용기 2
  4. 2019.02.07 Health | 새벽 산타기 시작

Software | RTL-SDR USB dongle 과 PC 활용 - 1

|

일전에 Raspberry Pi 를 이용하여 ADS-B receiver 를 만든적이 있습니다.


* Hardware | PiAware 로 항공기 추적하기

http://chocoball.tistory.com/entry/Hardware-PiAware-FlightAware


직접 만들 때에는 Raspberry Pi 부터 시작하여, 안테나, 필터, RTL-SDR dongle 등을 모두 구입해야 했죠.

이후, FlightAware 사에서 완제품을 제공받아 설치한 후로는, RTL-SDR dongle 을 사용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우연한 기회로 이 RTL-SDR 을 이용하여 주파수 스켄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19 RTL-SDR DONGLES REVIEWED

https://hackaday.com/2017/09/05/19-rtl-sdr-dongles-reviewed/


* Group ADS-B test: 19 dongles

http://www.radioforeveryone.com/p/group-ads-b-test-19-dongles.html


원래 RTL-SDR 은 라디오나 TV 수신을 PC 에서도 할 수 있게 만들어진 제품이지만,

기본 기능만 이용해도 주파수 스켄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SDR 은 Software-Defined Radio 의 약자로,

예전에는 전자 회로나 DSP 를 이용하여 전파를 분석후 video / audio 로 변환 했으나,

요즘은 범용 CPU 를 사용하는 PC 등의 발달로 이 부분을 Software 로 처리할 수 있게 한 개념 입니다.


* Software-defined radio

https://en.wikipedia.org/wiki/Software-defined_radio





1. Cable


안테나 하나에서 신호를 받아, 신호 열화 없이 각 기기에 분배해 주는 active splitter - multicoupler 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 Hardware | 전파를 copy 해주는 Multicoupler

http://chocoball.tistory.com/entry/Hardware-active-splitter-Multicoupler


Multicoupler 인 MCA204M/T 와 RTL-SDR dongle 의 연결시 어떤 케이블이 적합한지 고민해 봤습니다.

일단 선 굵기에 대한 개념이 필요하더군요. 굵은 copper core 를 가지는 선이 당연 신호 전달에 유리합니다.


* LMR / RG comparison

LMRComparisonChart1.pdf


위의 PDF 의 캡춰본은 아래와 같습니다.



LMR-240 케이블을 채용한 TNC/SMA male 을 구매하려고 했으나 가격이 비싸고,

RG-58 도 충분히 굵고 신호 특성이 좋으니 RG-58 케이블로 제작된 SMA male/female 을 선택했습니다.


* SMA Connector SMA male to SMA female Extension wifi RG58 cable plug to jack antenna cable coaxial cable 1M 3M 5M 8M 10M 12M 15M

https://www.aliexpress.com/item/SMA-Connector-SMA-male-to-SMA-female-Extension-wifi-RG58-cable-plug-to-jack-antenna-cable/32900471753.html



케이블은 딱 20일만에 잘 도착했습니다.



제가 필요한 것은 양쪽 다 SMA male 이어야 하지만,

향후 확장용으로 필요할지 모르니, SMA male / female 한쌍으로 된 것을 주문했습니다.



추가로, MCA204M/T 와 직접 연결되는 부분은 TNC/SMA female 에 연결되어야 해서 어뎁터가 필요합니다.

pig tail SMA male/male 을 구매해도 되지만, 그 부분에 잡신호가 들어갈 수도 있어, 메탈 어뎁터를 선택했습니다.


다만, pig tail 어뎁터일 경우는 케이블이 구부러지는 힘이 가해질 때, 자연스럽게 구부러지면서 완충해주는 구조이나,

메탈 어뎁터를 쓰면 서로 꽉 물려있는 형태라 자칫 본체 기판과 연결된 부위에 크렉을 발생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겠습니다.

좋은 점으로는 외부 신호가 비집고 들어가지 못하므로 신호 특성은 좋겠네요.


* DSHA New Hot SMA Male to SMA Male Plug in series RF Coaxial Adapter Connector

https://www.aliexpress.com/item/DSHA-New-Hot-SMA-Male-to-SMA-Male-Plug-in-series-RF-Coaxial-Adapter-Connector/32700416436.html



케이블과 같이 주문해서 그런지, 비슷하게 18일만에 도착했습니다.



양쪽 모두 SMA male 로 되어 있어서, SMA male / female 케이블 양쪽을 male 로 바꿔줄 수 있습니다.



RG-58 SMA female 쪽에 연결하면 이렇게 됩니다.



결국 아래 사진처럼 RG-58 양쪽을 모두 SMA male 로 만들어주기 위한 adapter 였습니다.



MCA204M/T 쪽 남아있는 connector 에 50 ohm terminator 를 달아놨던 부분을 빼고 구매했던 RG-58 SMA male 을 연결합니다.



이렇게 되구요.



PC는 아래와 같이 연결하면 물리적인 작업은 끝 입니다.



참고로 Windows 의 장치관리자에서는 SDR dongle 이 "RTL2832U" 로 검색됩니다.






2. Software


RTL-SDR 을 이용하는 프로그램이 어떤게 좋은지를 찾아 봤습니다.


* THE BIG LIST OF RTL-SDR SUPPORTED SOFTWARE

https://www.rtl-sdr.com/big-list-rtl-sdr-supported-software/


가장 처음에 소개되는 어플이 SDR# (SDR Sharp) 이라는 군요.

괜찮아 보여서 이걸 사용하기로 합니다.



설치 과정은 아래 사이트에 잘 나와 있습니다만, 이 포스트에서도 과정을 따라가 봅니다.


* QUICK START GUIDE

https://www.rtl-sdr.com/rtl-sdr-quick-start-guide/


파일은 아래 link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Windows SDR Software Package

https://airspy.com/download/






3. Installation


압축을 풀고 폴더 내부를 살펴 보면, "install-rtlsdr.bat" 파일이 있습니다. 실행시킵니다.



그 뒤, 폴더를 살펴보면 "zalog.exe" 가 생겼습니다.

관리자 실행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Options > List All Devices 를 선택하면, USB 에 연결된 RTL2832U 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야 Device 를 선택할 수 있네요.



오른쪽 밑에 있는 Reinstall Driver 를 누르면 완료됩니다.






4. 실행


사용법은 아래 link 에 있습니다.


* SDRSHARP USERS GUIDE

https://www.rtl-sdr.com/sdrsharp-users-guide/


이제 본 프로그램인 "SDRSharp.exe" 을 실행시키면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여기서 "RTL-SDR (USB)" 를 선택하면 신호을 받기 시작합니다.



마지막으로 톱니바퀴 모양의 옵션에서 RF Gain 을 37.2 dB 로 맞추는 것을 잊지 마세요.



가장 궁금한 인천공항 관제탑과의 신호를 잡아 봅니다.

인천공항에서 사용되는 주파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인천국제공항/항행 시설

https://namu.wiki/w/%EC%9D%B8%EC%B2%9C%EA%B5%AD%EC%A0%9C%EA%B3%B5%ED%95%AD/%ED%95%AD%ED%96%89%20%EC%8B%9C%EC%84%A4



개뿔. 공항과 멀어서 그런지 신호가 살짝 뜨긴 하는데 음성이 거의 들리지 않습니다.

운이 좋으면 한문장 들릴까 말까.


마침, 가지고 있던 transceiver VX-8D 의 안테나 연결부가 SMA female 이라 연결이 가능했습니다.

VX-8D transceiver 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 Hardware | VX-8D transceiver 간단 사용기

https://chocoball.tistory.com/entry/Hardware-VX8D-transceiver-simple-usage



잔뜩 잡음만... ㅠㅠ



증폭기를 고려해야 하나...

동일 시간대에 집에서 비교적 가까운 인천공항과 비행기들의 교신을 아래 Live ATC 사이트에서 확인해 봤습니다.


* LiveATC.net LLC

https://www.liveatc.net/search/?icao=rksi



MP3 파일로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서 여기에 업로드 해 놓습니다.


엄청 교신이 많이 이루어 지고 있었네요.

아침 이른시간이라 그런지 실제 공항 모습도 정신없어 보였습니다.



Air band 교신은 공항에서 멀어 힘들더라도 일반적인 신호들도 잡을 수 있으니, 라디오 방송국 신호를 잡아봅니다.



잘 잡히네요.


이 프로그램의 좋은 점은, 주파수를 정확하게 설정하지 않아도 주변 주파수에서 신호가 있을 시,

파형이 떠서 쉽게 그 주파수로 점프할 수 있습니다.


이게 주파수 스켄이라고 하는군요. 흠흠...


소방서나 경찰 주파수 대역도 궁금해서 오갔으나 뜨는게 없어서 실패.

요즘은 VHF-TRS (디지털) 방식을 사용하여 도청이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FIN


안테나가 지상 5층에 설치되어 있어, 신호가 세지 않은 전파는 잘 못잡는것 같아 증폭기가 있어야 할 것 같네요.


참고로 안테나를 통해 ADS-B 신호를 잡기 위해 아래 filter 가 설치되어 있었더니, audio 신호는 다 필터링 해버리더군요.

Voice 통신을 듣기 위해서는 아래같은 필터를 제거하고 들으면 됩니다.



And

Hardware | 전파를 copy 해주는 Multicoupler

|

ADS-B 를 이용한 비행기 추적 취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 Hardware | PiAware 로 항공기 추적하기

http://chocoball.tistory.com/entry/Hardware-PiAware-FlightAware


* Hardware | Flight Feeder 를 신청해 보자

http://chocoball.tistory.com/entry/Hardware-FlightFeeder-apply


* Hardware | RadarBox24 신청부터 설치까지

http://chocoball.tistory.com/entry/Hardware-RadarBox24-apply-and-deploy


* Hardware | planefinder unboxing

http://chocoball.tistory.com/entry/Hardware-planefinder-unboxing


초기에 모두 직접 부품을 구입하고 만들었던 PiAware. 사용된 Raspberry Pi 3 는 이미 다른 용도로 사용하고 있어고,

지금은 FlightFeeder 와 Radarbox24 및 planefinder 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세개의 ADS-B 기기 운용에 문제되는 것은, 각각 안테나를 따로 설치해야 하는 것입니다.

방법을 찾던 중, 예전에 집에서 TV 신호를 분배기 - splitter 를 통해 "분배" 하던 것이 생각 났습니다.





1. splitter


이 splitter 를 처음에는 AliExpress 에서 검색했습니다.



그리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팔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ADS-B 주파수인 1090MHz 대역도 커버되는 제품이 꽤 있더군요.


다만 문제는 신호 손실이 발생한다는 점 입니다. 아래는 위 제품의 스펙입니다.


Model No.

OS-S107

Item

Microstrip 4Way splitter

Output 

One Input Four Output

Operating Frequency

 380-2500MHz

Power Capacity

 50W

Ripple

 0.3dB

Impedance

50/N

Isolation

 20 dB

Insertion Loss

 2.5db

VSWR  

 1.2

Operating temp.

 -45 - +70

Connector Type

 SMA female

Materials

 Alloy

Product Size

95*100*20mm

Product Weight

 230g


위의 표에서 보면 "Insertion Loss" 라고 표기되어 있네요.

보다 멀리서 오는 신호를 잡을 수 있도록 필터까지 끼우는 마당에 신호 손실이라니.


좀더 알아보니, splitter 들은 Passive 와 Active 로 나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말 그대로, Passive 는 추가 전원 없어, "신호 손실" 이 발생하는 splitter 이고,

Active 는 추가 전원을 이용하여, 입력 받은 신호를 그대로 copy 하여 분배해줘 "신호 손실"을 발생시키지 않는 제품을 말합니다.


바로 인터넷을 뒤지고 뒤진 결과 아래 제품을 알게 되었습니다.


* Stridsberg Engineering - Receiver Multicouplers : VLF, LF, HF, VHF & UHF

http://www.stridsberg.com/prod01.htm



저처럼 ADS-B 장비를 멀티로 운용하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아서 사용하는 사람이 적은 듯 합니다만, 

이쪽 분야에서는 평이 좋은 제품으로, 몇 군데에서 추천하는 글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만, 가격이... 가격이... 가격이 205 USD 라는 것이 높은 벽이었습니다.

손가락만 빨다가, 거의 1년여 동안 돈을 모아서 겨우겨우 구입했더랬습니다.


마지막에 가서는 배송비가 부담되어, 미국 출장까지 늦춰서 현지 사무실로 배송시켰습니다.

다만, 배송지를 정확하게 기제하지 못해 출장기간동안 받지 못하는 불쌍사가 발생한건 덤 입니다. T_T


결국 미국에서 한국으로 오는 출장자를 통하여, 미국 출장 6개월 뒤에 이 제품을 받게 되었습니다.

기획하고 1년 반이나 지나서 겨우 겨우 받은 제품이 아래 입니다.





2. MCA204M/T


제품 명칭은 "MCA204M/T" 이고, 설명은 "VHF/UHF Receiver Multicoupler - 25 MHz to 1 GHz - 4 Ports" 입니다.

연결부는 N-connector 나 BNC 보다 안정적이고 잡음 내성이 뛰어난 TNC 를 선택하여, MCA204M/T 가 제품명이 되었습니다.

이번에 이 제품을 구매하면서 TNC 라는 connector 도 새로 알게 되었네요.


드디어!!! 제품을 받아서 unboxing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멀리 돌아돌아 겨우 제 곁으로 온 박스 입니다.



한국에서는 왠지 잘 쓰이지 않는 완충제가 들어 있습니다. 이런게 미국스러운 것인가? 라는 생각에 잠시 잠겨 봅니다.



Made in U.S.A. 가 저를 반겨 줍니다.

MCA204M 에 더해서 TNC 버전이라고 마킹을 해주셨군요.



간단한 메뉴얼 한장.



본체, 그리고 어뎁터가 들어 있습니다.



어뎁터는 12V 에 200mA 입니다. 전류량이 그리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꽤나 두꺼운 어뎁터 입니다.

CLASS 2 라는게 과전류나 안정된 전기를 주는 그런걸까요?


콘센트에 꼽는 부분이 EU 용이라서 2구이긴 하지만 매우 가늡니다. 집에 굴러다니는 다른 12V 어뎁터로 바꿔서 끼워 줬습니다.



짜잔~~~~~~~~~~~!

드디어 본체 입니다. 아~!



표면은 우레탄 코팅이나 요즘 후라이 팬처럼 오돌토돌하면서도 미끌합니다.

때가 거의 타지 않는 피막인듯 하네요.



전원은 5.5mm/2.1 female DC jack 입니다. 다행히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는 전원젝 이네요.



우후후후후. TNC connector 입니다. 아래는 입력부 입니다.



출력부도 TNC 입니다. 4 Way 제품이라 4개의 기기를 동시에 연결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정말 빤닥빤닥한 connector 들 입니다.





3. TNC connector


참고로 TNC connector 에 대해 설명해 봅니다.

아래는 TNC (왼쪽) 과 N connector (오른쪽) 와 비교 사진입니다.

N connector 보다는 작으면서, 나사 돌리듯 돌려서 고정하는 방식 입니다.


또한, 안에 스프링이 있어, 돌려서 연결하기 시작하면 스프링이 장력을 받기 시작합니다.

이 스프링은 돌려주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힘을 가해줍니다. 밀어주는 거죠.

결과적으로 진동으로 인한 풀림 등을 방지해 주고, 빡빡한 상태를 유지해주는 구조가 됩니다.

다른 connector 들과 비교해 신뢰성이 가장 좋아 보입니다. 다만, 내부 구조가 복잡해져 가격이 제일 비싸진 듯 합니다.



제품을 받기 전까지 본체 TNC 가 male 인지 female 인지 알 수 없어서 구입하지 못했습니다.

제품에 붙어있는 TNC connector 가 TNC female 이라는 것을 알았으니, 이제 TNC cable 구매를 진행합니다.


돈없는 회사원이므로, 당연 AliExpress 에서 구입합니다. 배송이 늦는건 덤이죠. 아~~~! T_T


연결할 장비가 3개인지라 3개의 TNC male - SMA male pig tail cable 을 구매합니다.


* Hot sale TNC male to SMA male plug straight connector with 20cm 8" 8in RG316 RG-316 RF Coaxial Pigtail cable and high quality

https://www.aliexpress.com/item/TNC-male-to-SMA-male-plug-straight-connector-with-20cm-8-8in-RG316-RG-316-RF/32365021907.html



똑같은거만 구입하면 심심하므로, SMA 가 90도로 꺾인 것도 구입해 봅니다.


* Tanger TNC male plug to SMA male plug right angle 90 degree RF RG58 Pigtail Jumper Coaxial Cable 20inch 50cm and High Quality

https://www.aliexpress.com/item/Tanger-TNC-male-plug-to-SMA-male-plug-right-angle-90-degree-RF-RG58-Pigtail-Jumper/32758017457.html



아래는 도착 사진입니다. 생각보다 퀄리티가 좋습니다.



배송은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왔습니다.



같이 배송된 SMA가 90도 꺾인 케이블 입니다.



90도 꺾인 TNC 가 아쉬운 부분은, connector 와 채결해야만 튀어 나오는 부분 (채결하지 않으면 스프링 장력으로 가려지는 부분) 이 미리 튀어나와 있습니다. 아마 제품을 잘못 만든게 아닌가 합니다.



내친 김에 마지막 제품은, 양쪽이 90도로 꺾인 놈을 구입했습니다.


* New SMA Male Right Angle Switch TNC Male Right Angle Cable RG316 15CM 6" Adapter Wholesale Fast Ship

https://www.aliexpress.com/item/New-SMA-Male-Right-Angle-Switch-Male-Right-Angle-Cable-RG316-Wholesale-Fast-Ship-15CM-6/32229833231.html



이게 불행의 다른 씨앗...

연말 연시 및 설이 겹쳐, 이 제품을 받기까지 배송이 3개월 걸렸습니다. 이제 시스템의 완성까지 1년 9개월까지 연장되게 됩니다.



너무 오래 걸린 나머지, dispute 걸고 환불받고 난 다음에야 왔습니다.

(이미 추가로 다른 케이블 주문을 넣은 뒤...)



거기다 길이도 짧네요. 이런...


MCA204M/T 는 4 Way 라, port 하나가 남습니다.

이 부분은 50 Ohm Terminator 를 연결해 주기로 합니다.


* 1pcs TNC male to SMA female adapter RF connector Free shipping

https://www.aliexpress.com/item/TNC-male-head-SMA-female-head-screw-hole-connectors/32258486664.html



위의 제품을 2개 구입했습니다.

하나는 안테나와 연결할 부분의 input 용. 나머지 하나는 Terminator 연결용 입니다.



포장은 허접하지만 문제 없이 도착했습니다. 그것도 2주만에.



SMA female 부분은 파손 및 먼지 방지를 위해 캡도 씌워져 있습니다.

요즘 이런 부품류의 중국 제품 퀄리티가 정말 좋습니다. 빤닥빤닥 해서 보기도 좋네요.



MCA204M/T 와 연결하면 이렇게 보입니다. 이쁘네요.


아래는 TNC 부분과 연결될, SMA male 형태의 50 Ohm Terminator / Dummy 입니다.


* SMA Male RF Coaxial Termination Matched Dummy Load 50 Ohm

- https://www.aliexpress.com/item/SMA-Male-RF-Coaxial-Termination-Matched-Dummy-Load-50-Ohm/32420329137.html



앙증맞은 모습입니다.

딱 이 제품이 "본체 > TNC female > TNC male > SMA female" 와의 구성에 맞아 떨어졌습니다.



도착샷이구요.



정말 귀엽게 생겼습니다.



정말 50 Ohm 일까? 궁금해서 테스터기로 찍어 봤습니다. 50 Ohm 이네요.



모두 조합하면, Terminator / Dummy 부분은, 위 사진처럼 됩니다.





4. ADS-B 장비와 연결


드이어 모두 갖춰 졌으니, 모두모두 연결합니다.



마땅한 장소가 없어서 거실 에어컨 뒷쪽 구석에 널부러져 있습니다.



현재 3개의 ADS-B 장비가 운용 중 입니다.


ADS-B 3대, multicoupler 인 MCA204M/T 하나, network hub 하나를 한곳에서 사용해야 하니, 기존의 멀티탭으론 커버가 안됩니다.

그래서 USB 도 사용할 수 있는 샤오미 제품을 추가 구매했습니다.


* Hardware | 샤오미 창미 멀티탭 3구 USB 3포트

https://chocoball.tistory.com/entry/Hardware-Xiaomi-3Sockets-3USB-power-strip


정말 준비할게 많은 취미가 되어버렸습니다.





5. 결과


각 어플에서 잘 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래는 FlightAware 사의 FligthFeeder 구요.



잘 나오네요. 요놈과 연결된 안테나 위치가 안좋아서 비행기를 많이 못잡았는데, 이제 많이 잡힙니다.



Radarbox24 도 잘 잡히구요.



planefinder 도 잘 됩니다.

Local Network 으로 접속해야 확인이 가능한데, 귀찮아서 신호 잡는 범위 확인까지면 해 봅니다.



아... 이제 다 끝났습니다.




Update - 20201216


참고를 위해 Invoice 문서 첨부.



참고를 위해 설명 문서 첨부.




And

Hardware | VX-8D transceiver 간단 사용기

|

항공관제 통신을 청취할 수 있는 transceiver 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디자인과 기능성을 고루 갖춘 기기로는, 개인적으로 Yaesu (미국/유럽에서는 Standard 브렌드) 의 VX-8D 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구입할 여력이 안되지만, 가까운 분의 배려로 사용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1. 외관


제품 기본 구성품에 포함된 안테나를 결합한 기본 모습 되겠습니다.



너무 이쁘군요.



기본 사용법은 인터넷에 올라간 PDF에 잘 공개되어 있습니다.


* Manual

- EN : ysu-vx-8dr.pdf

- JP : VX-8D_OM_JPN_EH029M057.zip.001VX-8D_OM_JPN_EH029M057.zip.002

(일본어 버전은 10MiB 를 넘어가는지라 7zip 으로 분할 압축 하였습니다)

- JP upgrade part : VX-8_up-ver_J.pdf





2. unboxing


박스 개봉샷들 입니다.

여러가지 대역을 커버하며, 기본 방수가 됩니다.



일본 관서지방 - 오사카, 나고야 있는 지역에 자리잡은 회사 - Yaeu 사의 제품입니다.



두꺼운 설명서와 함께 제품이 꽉 차게 들어 있습니다.

정작 본체의 크기는 작습니다.



충전은 다행히 프리볼트 이군요.



본체샷 입니다.

정말 깔끔한 모양과 컴팩트한 사이즈, 그리고 무엇보다도 디자인이 다른 트렌시버들과 비교하여 제일 멋집니다.



리튬이온 밧데리 입니다.

풀로 사용하면 한시간 정도인것 같습니다.


야외의 사용을 생각하면, 별매의 대용량 밧데리와 고속 충전 전용 크레들이 꼭 필요해 보입니다.



GPS와 외부 마이크도 별도로 구매해 연결할 수 있습니다.

내부 기판에 직접 Bluetooth 모듈도 부착하여 소리를 Bluetooth 기기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모든 옵션을 갖추면 정말 멋진 구성이 됩니다만, 저는 아직 그럴 여유는 없습니다.



가장 괜찮은 구성은 다음 사진과 같습니다.

나중에 여유가 되면 꼭 다 구매해 보고 싶은 구성입니다.



고속 충전 크레들과 결합시키면 고정형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네요.



위 사진은 꿈의 시스템 입니다.

 




3. 안테나


기본 구성품에 안테나도 있습니다만, 그리 성능이 좋지는 않고 기본만 한다고 합니다.

본체를 구입할 수는 없었지만, 안테나만은 구입해 보기로 합니다.


Amazon 에서는 17 USD 로 팔리는 물건입니다만, AliExpress 에서는 5 USD...

물론 동일한 성는은 아니겠지만, 나름 사용할 만 하다고 봅니다.


* Original Nagoya NA-771 SMA-M Male Dual Band Soft 144/430MHz Antenna for Baofeng UV-3R For Yaesu VX-3R VX-7R For TYT

https://www.aliexpress.com/item/Original-Nagoya-NA-771-SMA-M-Male-Dual-Band-Soft-144-430MHz-Antenna-for-Baofeng-UV/32815917664.html



충격을 받아도 되는 제품인지라, 대충 비닐 포장으로 왔습니다.



정품과의 구별을 못하겠...



안테나가 낭창낭창 하여 잘 구부려집니다.



표기도 NA-771. 이것도 중국으로 기술 이전(?) 된 제품인 것이죠.



연결은 본체의 SMA female connector 에 연결하면 됩니다.



길이도 길어서 믿음이 갑니다.

길어도 낭창낭창 재질 덕분에 메신저 백의 스트렙에 안테나를 묶어도 전혀 문제 없어 보입니다. 






4. 공항


통신이 이루어지는 공항 근처에서 사용하면 바로 교신을 잡을 수 있습니다.

출장 가는 길에 찍은 것이라 비행기 타기 전 시간이 없어, 날씨 및 바람의 정보를 계속 흘러 보내는 주파수를 맞춰 들어 봤습니다.


김포공항에서 317.8 MHz 주파수 입니다.



도착한 공항은 동경의 하네다 공항 입니다.



하네다 공항에서는 정말 통신이 잘 잡히더군요.

아래는 하네다 공항의 주파수 사용 리스트 입니다.



125.1 MHz 와 118.1 MHz 를 동시에 들을 수 있습니다.

다만, 공항에서 동영상을 찍어도 주위 소리때문에 소리를 잘 주울 수 없었습니다.

공항에서 떨어져 있지만, 동경 번화가인 신주꾸의 호텔에서 교신을 잡아 봤습니다.



호텔방의 높이가 있어서 인지, 공항과 떨어져 있어도 그 주위를 지나가는 비행기의 교신은 잘 잡혔습니다.

다만, 공항 관제탑 목소리는 뭉개져서 아쉽네요.


나중에 따로 소리를 뺄 수 있어, 소리를 잘 잡히는 녹화가 가능하게 되면 다시 동영상 찍어서 올려 보겠습니다.


이상, airband 를 위한 transceiver VX-8D 간단 사용기를 마칩니다.


And

Health | 새벽 산타기 시작

|

2019년 설 하루 전부터 새벽에 아침 뒷산 타기를 시작했습니다.

어느덧 몸무게가 100Kg 을 찍은지 6개월이 되어 갑니다.

무거운 몸으로 책상에 앉아 있는 자신의 모습에 왠지 모를 짜증도 나고 그랬습니다.


올해는 좀 제대로 바꿔봐야겠다고 생각이 들더군요.



위는 뛰기 시작한 런닝 코스 입니다.

딱 3Km 를 찍네요. 고저의 차가 있는 뒷산이라 평지를 달리는 것 보다는 당연 숨이 많이 찹니다.


달리기를 하면서 여러 생각을 하게 됩니다.





숨쉬기


아주 어릴적부터 비염이 있어, 어떻게 해야 코로 시원하게 숨쉴까를 고민해 왔습니다.

숨을 리드미컬 하면서 고르게 쉬어, 지속 운동시 산소와 이산화탄소 순환을 최적화 하고 싶더군요.



코로 숨을 들이 쉬고, 입으로 내쉬어야 정신도 맑아지고, 콧구멍의 콧털 및 점막이 대기중의 병균을 차단해 주며, 더 많은 산소 공급을 해준다고 합니다.


수면 중 많이 쌓여 있는 코안의 이물질을 산타기 전에 이렇게 빼냅니다.

우선 코 안을 물로 적셔서 코딱지 등을 들뜨게 한 다음, 양쪽 콧구멍에 세끼 손까락을 동시에 넣고 "뻥" 하듯이 동시에 빼냅니다.

일시적으로 압력차를 만들어서 손가락이 코를 떠나는 순간 - 뻥 하는 순간 - 이물질을 튀어 나오게 하는 것이죠.


이 효과는 정말 좋습니다. 저~ 안쪽의 코딱지까지 시원하게 빼낼수 있습니다.

사진을 찍고 공유하고 싶으나, 모자이크만을 보게 되실까봐 생략합니다.





맨발


회사 동료로부터 "맨발" 달리기에 대해 들었습니다.

생각해 보니 태고적부터 맨발이었던 인간은 너무 편한 것에 익숙해져 맨발의 잇점을 모두 희생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 처럼, 맨발을 통해서 무릎과 골반에 가는 충격을 저감시키며, 척추 및 뇌로 전달되는 충격을 완화해 줍니다.



그 이유는 맨발 달리기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발끝을 땅에 먼저 닿다 반면, 신발을 신으면 발 뒤꿈치를 먼저 닿게 되는 원인에 있습니다.



구글링 해 보면, 맨발이 좋은 이유에 대해 끝없이 나옵니다.



그림으로 알기 쉽게 설명되어진 내용들이 있어서 여기서 소개해 봅니다.



아래 그래프는 뒤꿈치가 먼저 닿는 신발 달리기시에 보여주는 충격을 그래프화 한 것입니다.



우리 몸은 맨몸, 맨발의 생활에 최적화 되도록 진화 하였으며, 신발은 그 역행인 것이었던 거죠.



아래 그림은 신발을 통해서 어떻게 발도 바뀌게 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실례 입니다.



기억을 더듬어 보면, 어렸을 적에 새신을 신을때 마다 발의 볼이 아팠습니다.

신발에 맞추게 발을 옥죄었던 거죠.


저는 아직 현대인에 맞게 덜 진화한것 같습니다. 다행인건가?

여전히 새신발을 신으면 발의 볼이 너무 아프거든요.


그래서! 이번 산타기는 맨발로 도전해 보려 합니다. (날씨가 좀 더 풀리면 말입니다.)





Spartan Race


2018년에 못뛴 Spartan Race 를 올해는 꼭 뛰려고 마음 먹고 있던 와중에 아래와 같은 big sale 소식을 접했습니다.



Spartan 레이스의 3가지 코스 (스프린트 + 수퍼 + 비스트) 를 한꺼번에 예약하면 무려 60% 할인!

연중 최대의 지름입니다. 비스트는 7월에 뛴다 하더라도, 수퍼를 뛸 수 있는 몸을 5월까지 만들어야 합니다.


이번에 시작한 산타기 3Km 코스를 쉬지않고 완주할 수 있을정도면 어떻게든 수퍼까지는 가능할 것 같아요.

도전입니다.




실제 거리


뒷산 산타기 실제 거리를 Mi Fit 으로 측정해 봤습니다.



3.31 Km 네요.

오르막을 감안하면, 아침 운동으로 적당한 것 같습니다.


'Health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Health | 헌혈을 위한 하루 일과 짜기  (0) 2015.11.06
And
prev | 1 | next